초등학생 과학 궁금증 100 - 어린이가 진짜로 궁금했던 과학이야기
정재은 지음, 그양 그림 / 다락원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크면 클수록 과학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호기심도 참 많아지죠.

어릴때는 그래도 상식선에서 답변을 해 줄 수 있는 수준이었는데

이제는 책이나 인터넷의 도움 없이는 힘들더라고요.ㅎㅎ

덕분에 저희 집에는 과학책이 참 많은데요,

이번에 아이들의 궁금증을 모아놓은 아주 유용한 과학책을 만났어요~!

 

 

 

 

 

 어린이가 진짜로 궁금했던 과학이야기

과학 궁금증 100
정재은 지음 / 그양 그림
다락원

 

 

 

 

 

 

어린이가 진짜로 궁금했던 과학 이야기!

읽어보니 제가 봐도 궁금해지는 질문들이 한가득~~
정말 아이들 호기심 제대로 충족시켜줄것 같아요!^^

 

 

 

 

 

 

 

 

 


차례를 보니 내 몸에서 가장 무거운 곳은?
사람을 가장 많이 죽게 한 동물은? 등등
동물, 우주, 지구, 사람, 식물, 생물, 물리, 화학 분야에서
엉뚱하고 재미있는 질문들 100개를 뽑아서 실어놓았다고 해요.
저희 아들같은 경우 차례를 죽 읽어보다가 흥미가 느껴지는 질문을 찾아보더라고요.

 

 

 

 

 

 

 

 

 

 

상어는 왜 평생 헤엄을 멈출 수 없을까?

이 제목을 보기 전까지는 상어도 다른 물고기들이랑 똑같이
헤엄치고 멈추는걸 조절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평생 헤엄을 쳐야 한다니 정말 놀라운 사실.

그 이유가 백상아리를 비롯한 상어에게는 아가미 뚜껑이 없어서
헤엄을 멈추면 산소를 빨아들일 수 없고,
부레도 없기 때문에 물에서 뜨기 위해 계속 헤엄을 쳐야 한다네요.

 

 

 

 

 

 

 

 

 

 

영상이나 사진에서 상어가 무섭게 헤엄치는 모습만 봤지
물속에서 멈출 수 없다는 사실은 처음 알게된 아들.
죽을때까지 헤엄을 계속 쳐야하니 너무 힘들겠다며 불쌍하대요.ㅎㅎ

 

 

 

 

 

 

 

 

 

 

아이들에게는 시각적 효과도 무시할 수 없죠.

각 페이지마다 실린 귀여운 그림들이
자칫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내용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어요.

자석을 자르면 잘린 부분에 자석의 성질이 생기면서
N극과 S극도 다시 생긴다는 사실도
그림으로 보니 단번에 이해가 딱~!

 

 

 

 

 

 

 

 

 

 

딱! 자르면 양쪽에 N극과 S극이 이렇게 다시 생기는거냐며
온몸으로 표현하고 있는 아들.
아무리 봐도 신기하다고 몇번이나 반복하더라고요.ㅎㅎ
과학책을 보면 볼수록 느끼는거지만
과학의 원리는 정말 신기한게 많아요.^^

 

 

 

 

 


 

 

세균과 바이러스는 서로 다를까?

이 질문은 요 몇년 간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해서 시선을 끄는 질문이었어요.

혼자서 살아갈 수 있는 생물인 세균과
다른 생명체의 세포속에 들어가 힘을 내는 바이러스의 차이점도 배워보고,
몸에 나쁜 세균은 전체의 1%밖에 안된다는 재미있는 사실도 알 수 있어요.

 

 

 

 

 

 


 

 

요즘 전 세계 사람들을 괴롭히는 코로나19를
왜 바이러스라고 부르는지 책을 통해 이해하는 시간.
이렇게 오늘도 새로운 지식을 머릿속에 쏙쏙 넣었어요.^^

 

 

 

 

 


 

 

목이 마를 때 바닷물을 마셔도 될까?​
바닷물에는 약 3%의 소금이 들어있고,
우리 몸에는 약 0.9%의 소금기가 있어서
바닷물을 마셔서 소금기가 우리 몸에 너무 많이 들어오면,
오줌으로 배출해서 갈증을 느낄 수 있다네요.

사실, 과학적 이론은 둘째치고 바닷물은 너무 짜서 마실 생각이 안들것 같아요.ㅎㅎ

 

 

 

 

 

 

 

 

 

바닷물을 꿀꺽꿀꺽.
"으엑, 짜다 짜! 엣퉤퉤!!"
아들의 연기가 어찌나 리얼한지 보고 한참을 웃었네요.ㅎㅎㅎ

 

 

시간이 날 때마다 관심가는 질문을 찾아보다보니
아는 상식이 늘어가고 있어요.
매일 퇴근한 아빠에게 달려가
아빠 이거 아냐며 아는척을 어찌나 하는지.
과하게 놀라는 아빠의 연기력이 필수랍니다.ㅎㅎ




이해하기 쉽게 적힌 설명과 귀여운 그림으로 보는 과학 이야기
<초등학생 과학 궁금증 100>.
아이들의 호기심을 충족시켜주는 재미있는 질문들이 가득해서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들은 물론
책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도 흥미롭게 볼 수 있는 책으로 추천드릴게요.^^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