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 북아트 만들기 - 만들며 배우는 속담과 사자성어
성훈 지음 / 훈스토리북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난 후
기억에 남을 만한 활동을 해준다면 더 효과적이겠죠.
요즘 엄마들은 많이들 이런‘독후활동'을 해주기도 해요.
저 또한 그리기,만들기 등 이런저런 독후활동을 해주곤 했는데
이번에 특별한 독후활동 방법이 담긴 책이 있어 소개해 드려요.^^
 

 

 

 

 

우리의 옛이야기로 시작하는
전래동화 북아트 만들기
성훈 지음
훈스토리 

 

 

 

 

전래동화를 읽고 만드는 북아트!
북아트가 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까요?
북아트란 '작가의 독창적인 예술작업으로 책을 만든다'는 의미라고 해요.
팝업, 아코디언 모양 등 다양한 방법이 있어요.

아들이 어린이집에서 종종 이런 북아트를 만들어 오곤 했는데
어찌나 좋아하는지 아끼며 두고두고 꺼내보더라고요.ㅎㅎ

 

 

 

 

 

 

 

 

 

 

차례를 보면 북아트가 무엇인지, 북아트의 재료 등을 소개한 1부와
전래동화에 맞는 독후활동을 소개한 2부,
북아트 활용 및 도안을 소개한 3부로 구성되어 있어요.
 

 

 

 

 

 

 

 

 

 북아트 만들기 준비물을 볼까요?

풀, 가위, 연필 등 보통 집에 구비되어있는 것들이라

따로 준비할 필요가 없어서 좋네요.^^

 

 

 

 

 

 

 


 

 

북아트의 기본구조인 코덱스 책, 폴드 책, 팬 책, 블라인드 책은
용어는 생소하지만 그림과 설명을 보니 익숙해요.^^

 

 

 

 

 

 

 

 

 본격적인 내용인 2부 독후활동 북아트를 볼게요.
해님 달님, 은혜 갚은 호랑이, 별주부전 등
익숙한 제목들이 보이네요.
 

 

 

 

 

 

 

 

 

 

이 중 별주부전으로 알려진 토끼와 거북이(자라) 편이예요.
휴지심 책 사진이 딱 보이는데 이거다 하는 생각이!
오늘 아들과 함께 할 활동은 별주부전으로 정했어요. ㅎㅎ

사진 아래에는 휴지심 책에 관한 간략한 정보가 적혀있네요.

오른쪽에는 관련 속담과 사자성어, 생각나누기를 통해
책에서 보았던 내용을 다시금 정리할 수 있게 도와줘요. 

 

 

 

 

 

 

 

 

 

 

 

 

이제 본격적으로 휴지심 책 만드는 법이 나와요.
순서에 맞게 사진과 설명이 세세하게 나와있어서
보고 따라하기 너무 좋더라고요.^^
 

 

 

 

 

 

 

 

 

 

 

마지막 3부는 북아트 응용 및 도안을 담고 있는데요,
북아트 응용편은 도형 모양, 병풍 모양 책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어요.

 

 

 

 

 

 

 


 

 

이 중 도형 모양에서 직사각형 책 만드는 방법이예요.
만드는 방법이 복잡해 보이지만 사진이 꽤 상세해서

차례대로 따라하다보면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앞에서 소개한 책 만들기에 활용할 수 있는 도안들이예요.
오려서 바로 사용할 수 있기에 무엇보다도 도움이 되는 페이지들이죠.^^





 
아까 언급했듯이 저는 아들과 함께 휴지심 책 만들기를 해 보았어요.

 

 

 

 

 

 

 

 

 

휴지심에 색 도화지를 붙여서 눈을 붙이고 얼굴을 그린 후,
거북이(자라) 종이에는 바닷속 풍경을,
토끼 종이에는 육지 풍경을 그려보았어요.
책에는 사자성어와 글씨를 적는다고 나와있지만
7살 아들은 아직 한글 쓰기가 무리인 관계로
아들 수준에 맞춰서 변경.ㅎㅎ

 

 

 

 

 

 


 

 

아들이 바닷속 풍경을 그리고 제가 육지 풍경을 그려서 완성!
완성품을 보니 그럴 듯 하네요.^^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휴지심을 이용한 간단한 활동인데다
매우 간단하고 완성품이 멋져서
아이도 만족, 엄마도 만족이예요.^^

 

 

 

 

 

 

 

 

 

 

북아트란 말만 들으면 왠지 어렵고 손이 많이 갈 것 같지만 노노~~
쉽고 간단한 활동들이 많아요.

유아들은 저처럼 조금 쉽게 각색해서 엄마아빠와 함께 만들어도 좋고,
초등학생들은 스스로 만들어도 좋을것 같아요.


학습과 놀이를 동시에!
북아트를 만들며 책 내용을 다시한번 상기하니
이보다 더 좋을 수 없겠죠?
요즘처럼 기나긴 가정보육 기간
아이들과 함께 즐겁고 유익한 시간 보내시기 바랄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