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사랑
이언 매큐언 지음, 황정아 옮김 / Media2.0(미디어 2.0)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런사랑 

-이언 매큐언




 한 여름, 막 아픈 연애를 마치고, 아름다운 사랑이야기, 영원한 사랑에 관련된 책을 찾다가 이언 매큐언의 이런사랑 이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언 매큐언이란 작가는 이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직접적으로 만나는 건 처음인지라 기대와 설레임으로 책을 펴게 되었다. 책 표지에는 도로를 달리는 차 한 대와 큰 기구 하나와 거기에 매달려 있는 작은 사람. 깔끔하게 그려진 책의 표지안에  큰 기구에 매달려 있는 작은 사람을 보고서, 사랑에 끝까지 매달리려고 하는 뭐 그런걸 상상했다..그리고 어설프게 들은 정보로 영원한 사랑, 진정한 사랑은 무엇인가를 그린 그런 책이려니 생각했지만, 책을 읽어 가면서 나의 예상과는 많이 어긋났다는 생각을 가질 수 밖에 없었다. 내가 추구하던 아름다운 사랑이 이렇게 병적으로 그려질수도 있는거구나 생각하게 되었다.

 책에는 과학저술가인 조는 그는 사랑조차 분석하려고 하는 사람. 그리고 그의 여자 클라리사, 영문학을 공부하는 사람으로 영원한 사랑을 추구하는 사람. 그리고 패드 그는 한순간 끊임없는 사랑에 빠지는 병 드 클라랭보 신드롬에 빠져 조에 대한 광신도 적인 사랑을 하는 사람, 이렇게 세사람이 등장한다. 어느날 여자친구 클라리사와  피크닉을 나온 조는, 강풍에 휠쓸린 기구를 붙잡지만, 어느 순간 한 남자가 줄을 놓고 떨어지고, 한 사람만 빼고 조와 다른 사람들도 줄을 놓아버리게 된고 줄에 끝까지 매달렸던 그 남자는 추락해 죽고 만다.

 그 이후, 조와 클라시사, 패드의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된다.

 이렇게 시작된 패드의 사랑은 이게 정말 사랑일까 하는 문제를 나에게 던져준다. 일방 적인 사랑 남을 배려 하지않고 오직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 무엇이든 하는 미저리 같은 사랑 매일 집앞에서 편지를 주고 클라시사와 헤어지지 않는다면 자신은 자살을 하겠다며 앞에서 자살을 시도하는 행위등, 조에게는 패드가 그저 환자로 보이게만 된다.

 하지만 그때의 기구 사건으로 마음에 죄책감을 느끼고 있고 또 미친 사랑에 의해 압박을 받는 조는 클라리와 점점 마음속으로 멀어져 가는 것을 느낀다.

 이언 매큐언은 이렇게 세 종류의 사랑을 통해 사랑의 병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드 클라랭보 신드롬이라는 사랑의 병을 만들어 사람이 타락해 가는 모습을 그려 나간다. 어떻게 보면 클라랭보 신드롬 이라는 것은 사랑의 싸이코 패스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러고 보면 나는 너무 아름 다운 사랑만 꿈꿔왔던게 아닌가 생각한다. 연애 소설처럼 아름 답고 서로 사랑하는 그런 사랑을 꿈꿔 왔는지 모른다. 하지만 이언 매큐언의 소설을 통해서 이러한 아름다운 사랑도 있지만 병적인 사랑도 있다는 것을 알수 있게되었다.

 지금 내가 누군가를 사랑한다고 그를 향해 달려 나간다면 나한테는 연애 소설일지는 모르지만 그 사람에게는 고통이 될수 있는 것이다.

 내 한여름에 읽고 싶었던 책은 이런 무서운 책이 되질 않기를 바랬지만 그래도 나에게는 좋은 경험을 하게 해준 책이다. 

 사랑에 대해 한번더 생각하게 하고 나의 사랑은 어떠한 것인지 생각하게 해주었으니깐 정말 한여름 밤에 좋은 경험 한거 같다.

 이언 매큐언 이라는 작가의 소설의 매력은 누군가 생가하고 싶지 않고 아름다운 것만 생각 하는 사람들의 꿈을 깨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력적인게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