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상을 꿈꿔라 5 - 2019 노벨 과학상 수상자와 연구 업적 파헤치기 노벨상을 꿈꿔라 5
현계영.박응서.목정민 지음, 김주한 감수 / 동아엠앤비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노벨상은 왠지 다른 세상이야기처럼 느껴졌어요. 하지만 아이들에게는 커서 훌륭한 일을 해내면 받는 상이더라구요. "너 이러다가 노벨과학상 받는 거 아니야?" "뉴베리 대상받을 수 있을 거 같아! " 격려같기도 하고 위로같기도 한 수상에 대한 확신을 서로에게 심어주는 남매를 보면 아이들은 정말 꿈이 크다는 생각이 듭니다. 수상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는 남매에게 [노벨상을 꿈꿔라5]는 2019 노벨상 수상의 현실세계를 안내하고 구체적인 꿈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해준 책입니다.


두께와 페이지는 보통 저학년 문고 한 권정도여서 정독하면 하루면 충분히 읽을 수 있어요. 저는 아이들과 아침식사 시간에 5일에 나누어서 꼭꼭 씹어서 함께 읽었어요.


특히 과학상 수상자의 업적을 상세하게 소개하는 부분은 먼저 읽고 설명해줬어요. 워낙 쉽게 초등아이들 눈높이에서 써 주셔서 혼자 읽어도 되지만 같이 읽으니 더 재미있었어요.


자주 접하는 부분이 아니여서 공부도 되고 오랜만에 과학지식을 총동원하며 같이 읽다보니 왠지 아이들앞에서 어깨가 펴지더라구요.


우선 첫장에서 간략하게 정리한 노벨수상내용을 뒤에서 하나하나 자세하게 풀어가는 편집구성덕분에 전체적인 이해력을 높일 수 있었어요.


물리학상, 화학상, 생리학상 수상자 소개를 마친 뒤 사전지식 깨치지에서 그들의 업적을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한 중요 지식을 짧게 언급해주는데 이 부분이 정말 매력적입니다. 이 부분만 잘 이해해도 이제 우주관련, 배터리관련, 산소관련해서 숟가락 얹을 수 있을 거 같아요. 저도 이번에 많이 배웠어요.


본격 수상자들의 업적을 통해서 아이들과 함께 입을 모아 이야기 한 것은 "과학자들에게 감사하다!!"는 것이었어요. 문제를 찾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연구하는 일의 의미를 찾을 수 있었어요.


또한 중간중간 확인문제는 저희는 가족퀴즈로 활용했는데 아이들의 기억력이 좋더라구요. 저희부부는 기분좋게 패배했어요.


[노벨상을 꿈꿔라]는 이번이 5번째 에디션인데 기존팀이 아닌 새로운 팀이 출간한 책입니다. 이렇게 놓칠 수 있는 부분을 기획하여 좋은 책을 만들어주신 선생님들과 동아엠앤비출판사에게 꾸벅! 감사합니다. 2015년부터 2018까지의 4년동안 수상한 노벨수장자들의 업적내용도 궁금해졌어요. 구성이 참 좋아서 저희는 하나씩 소장해보려고 합니다.


내일은 실험왕과 내일은 발명왕으로 과학에 흥미를 보이고 있는 친구들에게 좋은 자극제가 되어 줄거 같아요.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