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했어, 과학사 사이언스 틴스 5
권경숙 지음, 신나라 그림 / 나무생각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때부터 과학을 좋아해서 관련 책들 뿐만 아니라 잡지도 찾아 읽었어요. 덕분에 전공도 했지만 과학사는 지루하다는 편견이 있었어요. 그래서 다양하게 접해보지 못했어요. ㅠ.ㅠ 그래서일까요?
매번 아이들과 과학 책을 펼칠 때마다 아쉽더라구요. '과학사 전체를 아우르는 배경지식이 있으면 조금 더 재미나게 읽어 줄 수 있을 텐데...'하고요.
이런 엄마의 부족함과 목마름을 한번에 채워 준 [궁금했어, 과학사!]를 소개합니다.


초등학생이 이해할 정도로, 과학사를 이렇게 간결하게 정리했다는 자체가 놀라워요. 그 기나긴 내용을 요약하고 재미있게 설명하는데에는 엄청난 내공이 필요한데 권경숙 선생님께서 해내십니다!!! 오랜시간 과학잡지 편집장으로서의 노하우가 그대로 담겨있는 책입니다.


또 선생님께서 바로 옆에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처럼 느껴져요. 모든 문장이 구어체로 써져 있어서 대화하는 느낌입니다. 그래서인지 어려운 이야기가 쉽게 느껴지네요.


<가상인터뷰>에서는 과학사 인물을 직접 만나는 느낌을 줍니다. 세기의 라이벌로 꼽히는 에디슨과 테슬라의 인터뷰 상상하며 보니 더 재미있더라구요.


<궁금pick>에서는 과학사에서 나타난 문제들을 조금더 깊게 다뤄요.


특히 기억남은 부분은 방사선의 발견과 미생물의 발견입니다. 저희 큰 딸과 마리퀴리 부인이야기 속의 방사능 라듐치약으로 한바탕 하브루타를 진행했어요. 우유이름로 친숙한 파스퇴르 이야기는 우유사랑 둘째가 집중해서 정독했답니다. 책에서 소개된 모든 소재를 얼마나 신중하게 고르셨는지 느낌이 옵니다. 소개된 과학 역사 이야기가 모두! 몽땅!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해요.


신나라 선생님의 그림들은 과학사 내용을 더 친근하게 만들어주네요. 생소한 인물들 그림은 동화책의 느낌까지 줍니다.


학습만화보다 더 간결하고 과학 위인전보다 깊이있는 [궁금했어, 과학사!] 적극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