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자녀가 폭발버튼을 건드릴 때
보니 해리스 지음, 조고은 옮김 / 보물창고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자녀가 폭발버튼을 건드릴 때

아이들은 하루가 다르게 매일매일 쑥쑥 자라고 있어요. 키가 자라듯 생각도 자라는 아이들을 보면서 저는 스스로에게 물어요.
'나는 어떠한가? 나는 아이들이 자라는 만큼 깊어지고 있는가? 커져가는 아이들을 품을 수 있도록 나는 오늘 얼마나 깊어졌는가?'  깊어진다는 것은 내안의 수많은 것을 비워내는 가 아닌가 싶어요. 보물창고의 새 육아서 [당신의 자녀가 폭발버튼을 건드릴때]는 내안의 수 없이 얽혀 나를 힘들하게 하는 그 무언가들을 찾아 비워낼 수 있게 도와주는 책입니다.

저자 보니해리스는 부모와 가족을 위한 상담소를 운영하고 있고 이 책에 실린 이야기들은 실제 부모교실에 참석한 부모와 아이들의 이야기이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책 곳곳에 담긴 경험담이 녹은 조언들은 우리집에서 일어난 이야기처럼 공감되고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많아요. 이 책은 폭탄버튼이 눌리는 갈등상황에서 우리가 맡은 부분에 대해 책임을 지되 충동적인 반응을 가라앉힘으로써 아이를 올바르게 양육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제 1부에서는 우리안의 폭탄버튼에 대해 살펴 봅니다. 폭탄버튼이 눌리는 상황들에 대해 묻고 그 버튼이 어떻게 눌렸는지 설명합니다. 아이의 행동이 우리의 폭발버튼을 누르고 그 버튼이 우리의 가설을 소환하며 가설은 우리의 감정을 촉발합니다. 감정이 격해지면, 반응이 걷잡을 수 없이 쏟아져 나오는 연쇄반응으로 우리의 갈등상황이 나타나게 된다고 설명합니다. 또한 이 폭발버튼은 우리가 세운 기준들과 우리의 믿음에 단단히 연결되어 있음도 설명합니다. 우리의 믿음은 우리의 기준을 방해하면서 폭발버튼의 작동을 허락하고 우리의 행동 역시 우리의 의도와는 정반대의 상황을 만들기도 하면서 복잡한 갈등을 일으키게 된다고 말이죠. 1장이 끝날때마다 수록되어 있는 연습문제는 이런 우리의 사고와 기억의 각 영역을 점검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저도 복사해서 연습문제를 풀어나고 있는데 저의 숨겨진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어요.

제 2부에서는 폭발버튼의 여덟가지 다른 얼굴들을 마주하게 도와줍니다. 순서대로 열거 하면 다음과 같아요.
10장 인정 버튼:
" 사람들 앞에서 망신 주지마."
11장 통제 버튼:
" 내가 하라는 대로 해."
12장 감사 버튼:
" 왜 고마운 줄 모르니?"
13장 해결 버튼:
" 내가 없인 아무것도 못하는 구나!"
14장 책임감 버튼:
" 네 성적표가 내 성적표야."
15장 무능함 버튼:
" 내가 좀 더 좋은 엄머였더라면......"
16장 죄책감 버튼:
"너에게 어떻게 보상해 줄 수 있을까?"
17장 억울함 버튼:
" 왜 맨날 내가 해애 돼?"
각 장마다 실제 폭발버튼이 눌린 상황들과 폭탄버튼해제 방안을 제시해줘요. 우리가 이미 경험한 폭발버튼이거나 경험할 가능성이 높은 버튼들이기에 기억하거나 상상해보며 직접 우리의 오늘 상황에 적용할 수 있어 무척 도움이 되었어요.

제3부에서는 폭발버튼 해제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다음과 같아요. 이는 폭발버튼을 해제하고 중립습관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도구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아기일때는 울음과 눈빛만으로도 아기의 마음을 헤아리려 노력했지만 말도 잘하게 되고 아는게 많아졌다고 생각되면 아이의 마음보다 저의 생각을 전달하는데 집중하고 있지는 않은가  돌아봅니다. 스스로를 돌아보고 내안의 것을 비워내는데 큰 도움을 준 보물창고의 새 육아서 [당신의 자녀가 폭발버튼을 건드릴 때] 적극 추천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