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수히 많은 밤이 뛰어올라
후루이치 노리토시 지음, 서혜영 옮김 / 흐름출판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수히 많은 밤이 뛰어올라

- 55층 맨션 타워를 닦으며, 이야기는 시작된다. 약 200미터 정도 되는 높이에서 쇼타는 창문닦는 일을한다.

23살 쇼타가 그 일을 한지는 1년이 좀 넘어간다. 명문대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쇼타는 취업 문턱에서 여러번 낙제하고, 지금의 고층 맨션 타워 창문 닦는 남자로 취업을 했다. 줄 하나의 생명을 담보로하는 위험한 직업. 쇼타는 왜 그 일을 해야만 했을까?

- 일하던 중 3607호에 거주중인 노부인에게 초대를 받는다. 노부인은 쇼타에게 거액의 아르바이트를 제안한다.

유리창을 닦으면서 맨션안을 찍어달라는 요청이다. 보수는 지금 하는 일에 10배가 넘어간다. 쇼타는 수락하게 되고 맨션안을찍어 노부인에게 건내며, 그 둘은 서로에게 나의 상황과 쇼타의 취업에 대한 좌절, 노부인의 외로움을 공유하게 된다.

 

격차란 것은 위와 아래에만 있는 게 아니야 .

같은 높이에도 있어.

무수히 많은 밤이 뛰어올라 - 후루이치 노리토시

 

 

- 쇼타에게는 목소리가 들린다. 살아있는 사람이 아닌... 같이 창문닦는 일을하다 추락하여 사망한 선배의 목소리가...

하지만, 촬열을 할 때면 목소리가 안들렸다. 왜 그런 걸까? 그 것은 나에게 오를 수 없는 산과 같던 세상과 단절한 쇼타가 다른이의 삶과 행동에 관심을 가지면서 라고 생각이 든다. 그 목소리는 선배의 목소리가 나의 소리가 아니였을까?

- 촬영을 하는 것을 걸리고, 마음이 불편한 쇼타는 그만하기로 하고, 두 달여 만에 노부인의 창문을 청소하게 되는데, 노부인의 모습은 보이지가 않는다. 어디로 간것인가?

- 취업문은 계속 좁아지고 있다. 명문대 좋은 성적으로 졸업하여도 취업이 힘든건 마찬가지이다. 하루하루 세상과 사투를 벌이는 쇼타를 보며, 안쪽에서의 삶을 동경하고 목표로 하지만 닿을수 없는 거리에 점점 세상과의 소통을 거부하며 살아 가는게 우리들이다. 여유는 있지만 안에서 삶을 살아가는 노부인, 안쪽의 삶을 목표로 하지만 노부인과 쇼타의 삶은 크게 다르지 않다. 행복은 멀리있는게 아니다.

- 요즘 같은 때에 더욱이 사람과의 관계가 단절되고, 청년들은 취업이 더 어려워 지고 있다. 아르바이트 마저 구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져 있다. 대치동에는 고등학생들이 노량진에는 고시생들이 자신들의 미래와 행복을 위해 살아간다. 그건 누가 맞춘 행복인가? 나의 행복은 대치동과 노량진에 있는 것인가? 그들이 틀렸다를 말하려는건 아니다. 내 삶의 중요한건 꼭 거기에 있는건 아니다 말하고 싶은 것이다.

- 후루이치 노리토시의 "무수히 많은 밤이 뛰어올라"로 처음 만났다. 사독성이 좋으며, 현 시대의 청년들의 현실, 외로움 등 쇼타라는 인물로 잘 녹아내렸다고 생각한다. 좀 더 사회적인 주제로 독자로 하여금 쉽고, 재미나게 책을 많이 써줬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