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페미니즘 #그녀들의이야기 요다 # 장르 비평선 2
김효진 지음 / 요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F와  페미니즘이 만나면? 페미니스트 SF?  SF 페미니즘? SF페미니즘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 

 우리에겐 조금 생소한 SF페미니즘은 영어권 SF 시장에서는 하위 장르로 온전히 자리 잡고 있다고 한다. 사실, 페미니즘을 어느 하나로 규정하는 것 자체가 페미니즘에 위배되는 행위일 수도 있다. 페미니즘의 핵심이 다름과 차이에서 오는 억압에 마침표를 찍는 것이니까. ‘페미니스트 SF’와 ‘SF 페미니즘’은 뭘까??
 
 SF라는 장르의 시작이 남성 작가,  남성 독자 위주의 문화라는 것을 보여준다.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SF 장르에 성, 젠더,  그리고 섹슈얼리티의문제를 다루기까지의 과정에서 보듯이 말이다.젠더 이슈가 사회적 쟁점이 된 SF와 페미니즘의 만남은 중요하지 않을까?
 
SF는 늘 진보적인 패러다임을 펼쳐왔고, 페미니즘 논의도 수십 년 전부터 이어왔기에. 페미니즘 SF 읽기를 통해 진지하고 치열한 논의가 필요하지 않을까란 생각이 든다. 상상의 폭과 저항의 스펙트럼이 넓은 SF는 페미니스트 작가에게 소중한 장르다. 젠더 표현의 한계가 있는 사실주의 소설과는 다른 SF니까. 실재하지 않지만 가능한 무엇에 관한 이야기가 SF라면 그것이 페미니즘과 만날 수 밖에 없는 운명이지 않을까.
 SF 페미니즘은 페미니스트 SF 문화 활동 전체를 뜻한다.  여성 작가가 쓴, 젠더 문제를 다룬 SF를 읽는 행위인 것이다. 기존 젠더 질서를 흔드는 작품이나 여성에 대한 폭력과 통제를 다룬 작품들도 있다. 이를 테면 표류하는 우주선에 탄 AI가 목격한 인간의 폭력성과 여성혐오를 다룬  '얼마나 닮았는가',  국가가 가임 여성들을 격리, 통제하고 특정 계급에 배급해 출산하게 하는 '시녀이야기' 등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젠더 이슈가 사회적 쟁점이 되는 요즘 SF와 페미니즘의 만남 또한 중요하지 않을까. 페미니즘 SF 읽기를 통해 진지한 담론과 여러 부당함을 이야기하고 인식과 태도들이 바껴 나가야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