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슬로싱킹 - 속도를 늦출수록 탁월해지는 생각의 힘
황농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11월
평점 :


이 책은 황농문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가 제안하는 새로운 생각법 ‘슬로싱킹’을 소개하는 책이이에요. 저자가 말하는 슬로싱킹은 몸과 마음이 스트레스 없이 편안한 이완 상태를 유지하되, 머리로는 생각의 끈을 1초도 놓지 않을 정도로 집중하는 생각법을 뜻해요. 저자는 뇌는 천천히 생각할수록 강해진다고 하며, 깊이 없이 이리저리 옮겨다니는 생각 습관은 일이나 공부의 성과를 깎아먹는 주범이며 스트레스, 산만함, 불안감, 번아웃 증후군의 원인이라고 지적하고 있어요. 또 생각의 끈을 오랫동안 놓지 않는 것만으로도 몰입도는 계속 올라가고, 이때 학습의 효율 또한 올라간다고 해요.
이 책은 저자가 개발한 이러한 슬로싱킹의 원리와 공부 및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슬로싱킹 장기 몰입의 원칙 11’을 비롯한 구체적인 실천 방법 들을 상세히 알려주는 책이에요. 저자에 따르면 슬로싱킹에 기반한 몰입을 체험한 사람들은 업무나 공부를 하는 ‘바로 지금’에 완전히 몰입하자 ‘내가 해야만 하는 일’을 ‘내가 좋아하고 재미있어하는 일’로 바꿀 수 있었다고 해요. 이들은 처음에는 공부나 업무에서 성과를 얻으려고 했을 뿐이지만 그 과정에서 지극한 행복감을 느끼고 인생관마저 변화했다는 놀라운 경험을 했다고 하네요.
저자는 바로 이 과정을 자아실현을 이루는 경지이자 ‘행복의 정복’이라고 지칭하고, 이 과정 속에서 우리 뇌는 그 잠재능력을 100퍼센트 끌어내어, 인공지능이 대체 불가능한 인간만의 역량, 창의성과 영감을 발달시킨다고 해요.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이러한 저자의 설명이나 그 성과에 조금 의문이 드는 것도 사실이었네요.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충분히 가능하다는 생각을 하고 조금씩 몰입과 슬로싱킹을 습득하려하고 있어요.
사실 요즘 공부를 다시 시작하고 있는데요. 그렇게 능률이 오르지 않고 집중도 잘 되지 않아서 고민이 많았네요. 그래서 저자가 제시하는 깊이와 집중을 통해서 몰입도를 높이는 슬로싱킹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려고 해요. 저와 같은 고민이 있으신 분들이 읽어보시면 좋을 듯해요.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이에요.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