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탄생 - 혁신적 아이디어 설계와 테스트, 팀 디자인, 마인드셋까지 44가지 아이디어 실험법
데이비드 블랜드.알렉산더 오스터왈더 지음, 유정식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이 책은 상당히 독창적이고 예쁜 아이디어 책이에요. 360여 페이지 정도로 그렇게 두껍지는 않은 분량이지만 내용이 꽉 들어찬 느낌이 들어요. 외양도 가로가 더 긴 가로편집에 거의 매 페이지가 칼라 사진과 칼라 일러스트로 차 있네요. 독특한 외양 외에도 책의 구성 측면에서도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의 창시자이자 전세계 150만 부 이상 판매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의 저자 알렉산더 오스터가 공저한 책이라 더욱 관심이 가는 책이에요.
이 책도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바탕으로 서술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한마디로 비즈니스에 포함되어야 하는 9개의 주요 사업 요소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든 그래픽 템플이에요. 1990년대부터 2000년대 초에 걸쳐 전 세계적으로 벤처 붐이 일며 수많은 기업들이 만들어지고 사라졌는데요. 이 당시 많은 기업들이 투자 유치를 위하여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개념을 통하여 접근하였고 마케팅 등 여러 활동에도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말이 사용되었어요. 이 때 알렉산더 오스터왈더가 당시 사용되던 비즈니스 모델이란 용어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여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자료 및 실제 기업 모델 그리고 기업인, 교수 등의 전문가들과의 인터뷰 등을 통해 모여진 자료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9개의 핵심 요소로 재구성한 것이라고 해요. 결국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이 어떻게 돈을 버는지 보여주는 것이죠.
이 책의 제목이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탄생’인 것처럼 이 책에는 성공하는 비즈니스의 탄생 뒤에는 시장과 고객을 대상으로 수용 가능성과 실행 가능성 그리고 생존 가능성에 대해 실험해 얻어낸 ‘검증된 아이디어’가 반드시 존재한다는 명제 속에서 그러한 아이디어를 찾고 검증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에요. 이 책은 크게 총 4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저자는 먼저 신규 벤처의 성공 뒤에는 모두 훌륭한 팀이 있다고 하며 아이디어가 성공하려면 출중한 능력의 집합체가 아니라 실험 정신을 가진 인적 요소로 구성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해요. 다음으로 '테스트 카드'와 '학습 카드'를 통한 아이디어 가설 수립과 테스트 선정으로, 고객이 당신의 비즈니스 아이디어에 관심이 없을 가능성과 당신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실제로 추진하거나 실행하지 못할 가능성 그리고 당신이 아이디어로 충분히 돈을 벌지 못할 가능성이라는 3가지 유형의 가설을 검토해야 해요.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검증 단계에서는 아이디어의 목표가 될 고객과 시장을 확실하게 판단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아이디어들을 검증하는 44가지 나 되는 테스트 방법이 수록되어 있어 적절히 골라서 실행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이처럼 이 책은 성공하는 아이디어를 만들고 구체화시키는 현실적인 방법들을 쉽게 잘 설명해 놓은 아이디어 교과서라고 하겠어요. 요즘은 소프트웨어와 아이디어의 시대인데, 아이디어를 창출해 낸다는 것이 정말 어렵네요. 이 책은 독특하게도 그 아이디어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다양한 기법을 소개하고 실제로 실행해 볼 수 있게 도와주고 있는 책이에요. 이 책의 도움을 얻어서 막힌 사고를 뚫어내고 새로운 멋진 아이디어를 발굴해 내보고 싶은 분들이 읽어보시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