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랑한 대표 한시 312수 - 한시가 인생으로 들어오다
이은영 편역 / 왼쪽주머니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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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제목처럼 한국 사람이 사랑하는 즉 잘 알려진 총 194명이나 되는 작가의 한시 312수가 실려 있어요. 여기에는 중국 최고의 시인으로 추앙받는 시성 두보나 시선 이백은 물론 두보, 도연명 등 중국 시인들에다가 조선시대 대표적인 실학자 박지원과 정약용과 같은 조선시대 선비들과 김청한당, 허난설헌, 황진이 등 여성 시인들의 시 그리고 일본 무로마치 시대의 선승 잇큐 소준까지 시대와 나라 그리고 출신을 망라한 작가들의 한시가 실려 있어요.

 

한시란 글자 그대로 말하면 중국 글자인 한자로 기록된 시를 일컫는 말이에요.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중국의 것뿐만 아니라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기록한 시까지를 포함하여 한시라고 한다고 해요. 사실 한시는 우리 민족이 오래 전부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 오던 일반적인 글쓰기 양식이라고 하겠어요. 우리 전통 문학으로 향가나 고려가요 그리고 시조 등 우리말 문학을 들 수 있겠지만 사실 전해오는 글이 많지 않고 오히려 대부분 한시로 전해오고 있죠. 그래서 우리 전통 문학을 이야기하려면 한시를 빼고 논할 수는 없을 듯해요.

 

사실 이 책에서 가장 눈에 들어 온 것은 바로 정약용의 한시에요. 이 책에는 정약용의 한시가 여덟 편이나 실려 있어요. 시선 이백의 한시가 여섯 편 시성 두보의 한시가 네 편인 것에 비하면 상당한 비중으로 실려 있네요. 정약용의 한시는 다른 사람들의 한시와 달리 인간적인 측면이 돋보이는 것이 특징이에요. 예를 들어 강진 귀양살이 시절에 온갖 근심에 싸여 지내며 지은 우래(憂來)라는 12장의 시의 첫 장부터 젊은 시절엔 성인이 되고 싶었는데, 중년에야 현자라도 바랐네. 노년이 돼서는 바보라도 달게 여기니, 그런 걱정에 잠도 못 이루네고 하며 꿈도 크고 하고픈 일도 많았던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며 탄식을 하고 있어요.

 

이보다 조금 이른 시기에 쓰여진 驚雁(경안)이라는 시에서는 정약용이 나이 40세 때인 천주교와 관련되어 경상도 오지로 귀양 가는 길에 과천까지 동행한 부인과 마지막 밤을 함께 보내며, 거대한 권력 앞에서 한갓 미물에 불과한 기러기 신세가 되어 날이 밝으면 앞날을 기약할 수 없이 헤어져야하는 부부의 신세를 한 쌍의 기러기로 비유하여 심금을 울리고 있어요.

 

학교 다닐 때 최치원의 한시 등을 읽고 마음이 동해서 암송을 하기도 했었는데요. 요즘은 한시를 거의 읽을 기회도 없었네요. 이 책 속의 한시들과 유명 작가들을 보니 다시 한시를 차분히 읽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 책은 두고두고 곁에 두고 멋진 한시를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시집이에요. 특히 이 책에 실린 조선 시대 작가들의 한시를 음미하며 우리 역사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기에 좋은 책이라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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