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사용자 경험(UX)을 혁신하고 업무 효율성과 협업을 개선하기 위해서 삼성SDS가 자사의 모든 솔루션 개발과 프로젝트 실행을 위한 표준 툴로 어도비XD를 채택했다고 신문에 실린 기사를 읽어 본 적이 있네요. 어도비는 pdf로 유명한 Adobe Acrobat 프로그램의 개발사로 요즘은 포토샵 등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유명하죠. 이 책은 어도비가 만든 프로그램 중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프로그래임 어도비 XD(Adobe XD)를 소개하고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설명해주는 가이드라 하겠어요.
이 책에서 소개하는 어도비 XD를 한 마디로 말하자면 어도비 시스템즈가 개발, 배급한 사용자 체험 디자인 소프트웨어인데요. 한마디로 컴퓨터나 스마트폰 즉 모바일 화면을 통해서 사용자에게 앱이나 웹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려주고 화면을 구성하는 소위 디자인와이어프레임을 만드는 제작 도구예요. 특히 최근 여러 차례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어도비 XD는 디자이너가 개발자의 도움 없이도 애플리케이션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보고,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사전에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고, 내장한 음성인식 엔진을 통해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음성인식 기반 서비스 디자인도 별도의 음성 인식을 위한 인공지능 툴이 없이도 어느 정도 구현할 수 있도록 개선이 되었어요.
이 책은 크게 일곱 개의 챕터로 나누어서 이러한 어도비XD의 기능과 사용 방법에 대해서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주고 있어요. 저자는 다양한 사례 들을 통해서 어도비 XD의 기본 기능은 물론 디자인 아트워크와 실무에서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기능들 그리고 다양한 팁들을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초보자들도 그리 어렵지 않게 독학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이제 어린 초등학생도 학교에서 코딩을 배워서 스마트폰 앱 프로그램을 만드는 세상이 되었네요. 저도 앱 프로그램을 조금씩 배우면서 웹 디자인에도 관심이 생겼어요. 웹디자인과 앱디자인을 별도로 작업하지 않고 동시에 작업해야 하는 UI/UX 디자인의 시대를 여는 이 프로그램을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워보고자 하는 분들에게 좋은 가이드라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