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Windows Server다 - 가상머신으로 실무 환경 그대로 실습하는 Windows Server 기본서, 개정판 이것이 시리즈
우재남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재 서버용 OS는 Windows, Linux, UNIX 계열의 3가지가 주류를 이룬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 Windows Server는 Windows PC와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로 설정할 수 있어 비교적 이해가 쉽고, 또한 기업이나 단체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이 미리 패키지로 되어 있으며, MS의 지원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실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Windows Server 2022의 필요 내용을 담아, VMware라는 가상머신으로 1대의 컴퓨터에 Windows Server 3대, Windows Client 1대를 설치해 실무와 동일한 학습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고, 실습을 따라할 수 있게 상세히 Windows Server를 입문자에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은 5개의 Part, 21개의 Chapt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Windows Server 2022에 대한 개요, 설치 과정, 기본 관리, 네트워크 실무, 고급 실무(대규모의 네트워크를 관리운영기술인 Active Directory), 그리고 가상화 기술의 기반이 되는 Hyper-V 및 나노 서버와 Windows 컨테이너, Windows에서 리눅스 사용에 대해 설명을 저자는 어렵지 않게, 반복적으로 설명합니다. 

실습별 과정을 Step으로 나누고, 필요 시 스텝마다 화살표로 진행 방향을 표시하고 중요한 부분까지도 도형으로 강조하는 캡쳐화면과 그림이 첨부됩니다. 이와 더불어 "여기서 잠깐" 이라는 글상자를 통해 혹시라도 놓칠 수 있는 부분 또는 개념에 대해 설명을 하고, "Note"라는 글상자를 통해 팁과 혼동하기 쉬운 내용들을 반복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일례를 들어보면, 책의 첫 단원인 "Chapter 01 실습 환경 구축"에서만 72개의 캡쳐화면과 그림, 4개의 표, 9개의 "여기서 잠깐", 32개의 "Note"가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 '우재남'님의 입문자에 대한 배려가 상당합니다. 

한빛미디어의 <이것이 시리즈>는 "개발자를 위한, 개발자에 의한, 개발자의 모든 것"을 담아내고 있다는 표제어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이것이 자바다" 개정판과 마찬가지로, "이것이 Windows Server다" 개정판도 저의 중요도서목록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이 책의 추가적인 강점은 네이버 카페 '이것이 리눅스다'에 질문을 하면 저자의 빠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것과 한빛미디어 유튜브 채널에서 저자 직강 동영상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 개정판의 동영상은 2023-02-25 현재에도 계속해서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이것이 Windows Server다"의 맺음말의 일부분을 발췌하며 리뷰를 마칩니다.

 

"이 책의 목표는 Windows Server 2022의 모든 기능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Windows Server 2022에 입문하는 독자를 대상으로 최대한 실무와 가까우면서도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환경으로 내용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