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봉도 어부와 인어 인천 해양 설화 이야기 그림책
문종훈 지음 / 한림출판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천 해양 설화 이야기 그림책

장봉도 어부와 인어



장봉도 근처 바닷가에서 인어를 잡았다는 소문이 퍼지가

어부 부부도 인어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됩니다.

"인어가 눈물을 흘리면 진주가 된다나... 우리도 인어를 잡아서 부자가 되면 좋잖아요."

"에이, 정말로 인어가 있다면 넓은 바다에서 마음 놓고 살게 해 주어야지 잡는다니 그게 될 말인가요?"

장봉도 근처 깊은 바다에는 인어들이 살고 있었어요.

인어들이 하나둘씩 사라지자 인어들은 두려워하고

어른 인어들의 이야기를 듣던 소녀 인어는

호기심에 아무도 모르게 인어 마을을 빠져나와서 장봉도 해안가를 향했지요.

거기서 잡혀있는 서쪽 마을 인어를 보고 풀어낼 방법을 찾고 있는데

사람들이 소녀 인어를 잡기 위해 쫓아옵니다.

한참을 도망치다가 고기를 잡고 있던 어부 부부 그물에 걸리고 만 소녀 인어는

여왕이 가르쳐준 노래만 머릿속에 맴돌고 아무 소리도 낼 수가 없었어요.

마음이 하얀 눈물로 되어 흘러내렸어요.

하얀 눈물을 본 어부 부부는 인어의 마음을 이해하고 소녀 인어를 놓아주지요.



인어 마을로 돌아간 소녀 인어는 직접 보고 겪은 것들을

인어들에게 이야기해줍니다.

인어들은 소녀 인어를 무사히 돌려준 보답으로

바다의 보물을 어부 부부에게 보내 주었어요.

어부 부부는 엄청난 물고기를 잡았지요.

어부 부부는 그 물고기를 이웃 섬사람들에게 찾아가

서쪽 마을 인어와 바꾸어와서 인어를 풀어주었어요.

인어 마을은 다시 평화가 찾아오고 어부 부부는

많은 물고기를 잡으며 행복하게 살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전해져오는 인어 이야기가 있다니

장봉도 어부와 인어를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답니다.

인어공주 이야기를 좋아하는 아이가 우리나라에도 인어공주가살고 있었다고

이야기를 해주면서 책을 읽어주니 정말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집중하면서 보더라고요.

엄마도 아이도 우리나라에도 인어이야기가 있다니 신기해서 재미있게 읽었어요.


 


인천해양 설화는 인천의 역사와 민속 문화를 포괄하면서

도서와 해안 주민들의 삶의 방식을 가장 잘 드러내는 문화자원이라고 해요.

인천광역시는 해양도시로서 주요한 자원인 해양 설화를 활용하여

지역적 특색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그림책을 기획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장봉도 어부와 인어입니다.

책을 읽고 아이와 함께 장봉도에 대해 검색을 했더니

그림책 속지를 펼치면 나오는 인어 조각상이 있더라고요.

우리나라 해양 설화를 읽으며 인천에 대해서도 알고

내가 인어를 잡았으면 어떻게 했을까 이야기를 나누며

어부 부부에 선행에 대해 생각하며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어요.

코로나19사태가 진정되면 아이와 함께 장봉도로 꼭 여행 가서 인어를 만나보기로 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