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 바람 우리 작가 그림책 (다림)
김지연 지음 / 다림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랑이 바람 김지연 글. 그림



작년 강원도 고성 산불을 기억하시나요?

고성에서 일어난 산불 진화 과정이 담긴 그림책이 다림에서 나왔어요.

김지연 작가님은 백 년 아이를 통해 처음 만나 뵌 작가님이신데 이번에는 호랑이 바람을 출간하셨어요.

마블링과 판화기법의 콜라보로 이루어진 그림은 불이 나는 장면을 더욱 생생하게 표현해 주었어요.

 


2019년 4월 퇴근 후 내일 출근을 위해서 밤늦게 잠든 남편이

새벽 2시가 넘어 산불이 나서 소방서에 가봐야 된다며 1시간이 넘는 거리의 소방서로 갔었지요.

남편이 나가자마자 뉴스속보를 보며 매섭게 불타고 있는 강원도도 걱정이고

출동한 남편도 어찌나 걱정이 되던지 한숨도 잠을 못 잤던 기억이 있어요.

그날따라 바람은 어찌나 매섭게 불던지 참으로 야속했었어요.

다행히 다음날 전국에서 모인 소방관분들과 마을 분들의 마음이 모여

불길은 사로잡혔지만 시커멓게 잿더미가 된 강원도 숲 모습을 보면서

어떻게 표현하지 못할 아픔을 느꼈었지요.

호랑이 바람 그림책은 저에게 더 깊이 다가오는 그림책이랍니다.

 


나무들이 빽빽하게 우거진 이 높은 산을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높은 성'이라고 불러요.

이 높은 성에 작은 불씨 하나가 떨어지고

높은 성에 불이 났어요.

전국에서 소방차들이 어둠을 뚫고 한달음에 달려왔지만

매서운 호랑이 바람은 그칠 줄 모르고 불길은 활활 화를 내며

산등성이를 타고 하늘 높이 달려가고 땅속도 시뻘겋게 타들어 가게 만들어요.

거센 불길이 순식간에 높은 성을 뒤덮은 순간

소방관들이 불타는 높은 성에 뛰어올라왔어요.

아침이 돼서야 불길은 잡혔지만 높은 성은 새까맣게 재투성이가 되었어요.

 


작은 불씨 하나가 어떻게 피해를 주는지 생각해보게 되는 책이었어요.

수많은 재해, 재난으로부터 우리는 나약한 존재지만

힘을 합쳐 이겨낼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주는 것 같아요.

아들은 아빠의 직업과 관련된 내용이 나오니 아빠를 더욱더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 같아요.

산불이 나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산불이 나고 나서는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아이와 함께 생각해보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되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