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이 일어나면
하타나카 히로코 지음, 카나자와 마유코 그림, 손진우 옮김 / 책내음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는 지진에 안전하다고 생각했지만 지난 경주, 포항 지진 이후로

지진을 항상 대비해야만 하는 나라가 되었어요.

아이들이 유치원에서 지진 대피훈련을 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지만

사실 엄마인 제가 정확한 지진 대피 지식을 알지 못해서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마침 지진을 대비해서 아이들과 함께 읽을 수 있는 책이 있어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았답니다.

실제로 큰 지진이 일어나 경험했던 일본 그림책 작가들이 쓴 '지진이 일어나면'이에요.

초등학교 3학년 초등학교 1학년인 켄과 유우는 학교에서 소방관 선생님께

지진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지진 대피훈련을 했다는 것을 엄마에게 이야기를 합니다.

엄마는 아이들 이야기를 듣고 엄마가 어릴 적 경험했던 지진을 이야기하면서

지진이 일어났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건물에 갇혔을 때는 큰소리로 도와주세요라고 이야기를 하고

부서진 집안에 사람이 갇혀 있는 걸 알게 되면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주라고 이야기합니다.

불이 나는 것도 무섭기 때문에 먼저 몸을 보호하고 흔들림이 멈추면

쓰고 있는 불을 끄고 불이 나 연기를 발견하면 바로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줍니다.

불이 났을 때는 양동이 릴레이로 불을 끄도록 돕습니다.

바다 주변에 해일이 일어났을 때는 어떻게 대피해야 하는지

구호소에서는 어떻게 지내고 그곳에서 아이들이 도울 수 있는 일도 이야기해줍니다.

그리고 아이들과 지도를 펴서 지진이 일어났을 때 주변의 위험한 곳을 조사해보고

연락방법과 재난 물품을 알아보았어요.

제가 알고 있는 지진 대피는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머리 위에 가방이나 쿠션을 쓰고

책상이나 식탁 밑으로 대피한 후 흔들림이 멈추면 밖으로 대피하라는 것 밖에 없었는데

지진이 일어나면 책을 읽어보니 지진이 일어나면 생존할 수 있는 요령들을

자세하고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알려줘서 좋았어요.

또한 아이들이 지진이 일어났을 경우 무조건 대피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힘으로도 도울 수 있는 일들이 있다는 것을 알려줘서 더욱 좋은 거 같아요.

뒤 페이지에는 우리나라의 지진 발생 현황과 지진에 대비하여

피난계획과 물품을 준비할 수 있도록 알려주고 있어요.

지진이 나지 않는 것이 정말 좋겠지만

만일을 위해서 항상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알게 되었어요.

지진을 대비하기 위해 아이들과 함께 꼭 읽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