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너라도 그랬을 거야 - 이수네 집 와글와글 행복 탐험기
김나윤 지음 / 김영사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8살인 첫째, 아이도 처음 학생이 되어 학교생활에 지치는데 저도 무척이나 힘들었어요.
그래서 어디론가 도망가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
내가 너라도 그랬을거라 책 속으로 잠시 도망다녀왔습니다.
그랬더니 저의 육아관에 대하여 많이 뒤돌아보고 공감하며 위로를 받고 왔어요.

어릴 적 tv에서 나오는 멋진 오빠들은 저에게 결혼 상대였죠.
그리고 조금 커서는 연예인하고는 결혼 할 수 없는 현실을 깨닫고 연예인 같은 사람하고 결혼하는 게 꿈이였죠, 역시 꿈은 현실과 다르긴 했습니만....
아이 둘을 낳고 나니 방송에 나오는 멋진 사람들을 보면

저 사람처럼 아이를 키우고 싶어지더라구요.


영재 발굴단 방송은 안봤지만 소문은 듣고 전이수 어린이의 책을 도서관에서 빌려본적이 있어요.
이수가 쓴 책을 아이와 다 읽어보았는데 어린 나이에 아이가 어떻게 그렇게 생각을 할까
정말 궁금하고 신기하고 기특하더라구요.
그리고 이수 친구의 어머니는 누구시길래 아이를 이렇게 생각이 깊고

예쁜 아이로 자라게 키우셨을까? 감탄하면서도 궁금했어요.
그런데 저의 궁금증을 풀어줄 책이 출간되어서 정말 기쁘네요.

 

 

전이수 어린이의 어머니세요.
소개에서도 느끼듯
우리도 익히 들어서 알고는 있지만 쉬어보이면서도 너무 힘든 그것!!
아이의 마음을 공감해주고 생각을 지지해주는 것,
아이와 소통하는 것이 김나윤씨의 육아의 방식이 아닌가 싶어요.

 

 

어렸을 때 간절히 바라던 게 뭐지?
누군가가 나 일어설때까지 믿고, 지켜봐주고,기다려주는 것,
내 마음 알아주는 것!

책 제목이 왜 내가 너라도 그랬을거야!였을까 궁금했었는데
책을 읽다보니 왜 책 제목이 그런지 알 수 있었어요.
아이에게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화 먼저 내었던 제 자신의 모습이 스쳐지나가면서
아이에게 미안하더라구요.

 

고작 세상나온지 7년도 안된 아이에게 내가 너무 많이 바라고 기대하지 않았는지
반성되었어요.
무슨일이 생기면 저는 일단 먼저 아이의 마음 읽기에 흉내내고 있어요.
"내가 너라도 그랬을거야!"라며 김나윤씨 흉내도 내 보면서요.

 

 

책 중에서 가장 마음에 와 닿았던 부분이예요.


이수어머니 김나윤씨도 이 글을 아이들에 대하여 이야기 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글 이래요.
레바논의 시인 칼릴 지브란의 글 처럼 아이는 부모의 소유가 아니라는 것.


아이의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고 인정 하는 것.
이것이 이수어머니의 양육방식이 아닌가 싶어요.

 

이수가 엄마에게 보낸 글을 읽으면서
제가 왜 눈물이 나서 한참 울었어요.
마음이 참 따뜻하고 깊은 이수


저도 한참 멀었지만 내가 너라도 그랬을거야를
통해 이수어머니의 양육방법에 대해 많이 배우고 생각하고 느낄수 있었어요.


전이수작가 어머니 김나윤씨가 들려주는 마음양육법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