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람동네 길고양이
우재욱 지음 / 지성사 / 2022년 2월
평점 :

사람동네 길고양이
우재욱 / 지성사
나에게 있어 길고양이란 어떤 존재일까?
길고양이 뿐만 아니라 모든 동식물을 자연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그들만의 생존방식이 있고 존재해야할 이유가 있으니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이에요.
그런데....요즘은?
오늘도 길고양이 찾아 삼만리를 하고 돌아왔어요.
그 이유는 바로 첫째의 고양이 사랑 때문이랍니다~
고양이를 키우고 싶지만 아빠, 엄마의 반대로 키울 수 없다는걸 받아들인 후로 길고양이에게 관심을 갖기 시작하더라구요.
덕분에 고양이 책도 몇십권을 읽고, 길고양이에 대해서도 열심히 공부중입니다.
외출할때마다 길고양이를 찾아보겠다며 열심히 다니는데 사실 우리동네에는 길고양이가 별로~거의? 없어요.
그래서인지 아파트 단지에 쥐가 출몰합니다. 푸하하하하;;;
길고양이 싫어하시는 분들도 많으시지만 동네에 쥐가 돌아다니는걸 본다면 글쎄....난 쥐보다 길고양이에 한표입니다.
#사람동네길고양이 는 작가가 길고양이를 관찰하면서 개인적인 생각과 사회적인 시각을 함께 적었기 때문에
길고양이를 좋아하는 아이에게 선물해주기 좋은 책이라고 생각되더라구요.

책을 간단하게 소개부터 해볼까요?
1부 - 고양이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
(고양이가 인간과 같이 살게 된 과정, 고양이란 동물의 행동특성, 고양이를 대하는 나라마다 다른 문화)
2부 - 동네 뒷산에 사는 길고양이를 관찰한 내용
(망고모녀와 그들을 돌보는 캣맘, 길고양이간의 경쟁, 번식과 양육, 독립과정)
3부 - 동네 주택가에 사는 길고양이 관찰 내용
(개체 수 증가를 막기위한 TNR 과정)
4부 - 다른 동네에서 보았던 고양이들에 대한 내용
(농촌에서 만난 고양이, 고양이섬이라고 알려진 욕지도의 고양이, 생태계 교란 문제)
5부 - 야생동물이라는 관점에서 길고양이 생태에 대해 조사한 내용
(포식자로서의 성격과 영향, 고양이의 표현 방식)
6부 - 길고양이와 인간의 공존 방안
(고양이돌봄과 학대사건, 유기고양이문제)

전에는 길고양이를 만나면 동네에서 참새 만난느낌으로 대하고 지나갔는데 요즘은 길고양이를 좋아하는 아이 덕분에
길고양이를 만나면 자동으로 눈이 먼저 가더라구요.
나는 야생의 길고양이는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집에서 키우는 동물처럼 보살펴줄 수 없다면 그들에게 한번씩 건네는 사료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 하면서요.
하지만 우리집 어린이의 생각은 달라요.
그 한번의 사료 덕분에 그 길고양이는 힘을내서 길에서 살아갈 수 있는 힘이 생긴다나요?
그래서 저는 길고양이 사료값은 본인의 용돈으로 구매하도록 하고있어요 ~ 나와는 뜻이 다르지만 너의 생각이 그렇다면 말릴 생각은 없다.ㅋㅋㅋ
외출때마다 가방이며 주머니에 항상 고양이 사료, 간식을 챙겨서 다닙니다.
보통 #길고양이 녀석들은 사료만 쏙 먹고 먹튀를 하는데~ 가끔 사교성 좋은 녀석들을 만나는 행운이 찾아올때도 있어요.
사교성 좋은 길고양이를 만난날은 정말 기분최고! 주절주절 이야기가 넘치더라구요.
길고양이는 안좋아하지만 길고양이 찾으러 다닐때 함께 해주는 엄마의 감사함도 알아주고
함께 좋아하는 취미는 아니지만 아이와 많은 대화를 할 수 있는 주제가 되기는 해요.
아이가 길고양이를 좋아하니 조금은 객관적인 시선으로 길고양이를 대할 수 있도록 해주고 싶었는데 #사람동네길고양이 읽어보니 도움이 되네요.

이 책 제목 참 잘 지은거 같아요~ #사람동네길고양이 그런데 표지 사진은...좀...
내용에 예쁜 사진 많더구만~ 어찌 하필~ 작가의 숨은 뜻이 있었겠지요?
사람이 사는 동네 어디든 만날 수 있는 이웃이지만 그들을 대하는 태도는 상반되는거 같아요.
고양이를 찾아다니는 캣맘부터 인상부터 쓰는 사람들...우리는 어느쪽에서 길고양이를 대해야 할까요?
인간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살기로 결정한 야생동물!
어차피 길고양이와 함께 살아가야 한다면 좋은 이웃으로 공존하는 방법을 찾았으면 좋겠네요.
#사람동네길고양이
#지성사
#우재욱
#컬처블룸
#길고양이
지성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