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 전략 - 대한민국 최고의 교육전문가가 알려주는
방종임 지음 / 스몰빅에듀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공부전략

방종임 / 스몰빅에듀

요즘 나의 최대 관심사는?

몇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아이들 교육을 빼놓을 수 없지요~

그렇다고 내가 아이들 공부에 열정을 쏟아붓는 엄마는 아닌거같아요.

우리집 어린이들은 학원도 안다니고~

내가 아이들에게 요구하는것은 공부를 잘하자가 아니라 공부습관을 길들이자 입니다.

성적까지 좋으면 더는 바랄것이 없겠지만 ㅎㅎ

속마음 나오죠~

공부습관을 들이는 이유가 뭐겠어요.

당연히 중고등학교 올라갈수록 성적이 잘나올 수 있게 초등 기초를 잘 닦아보자 하는건데 괜히 쿨한척했네요.

'스스로공부하는 아이' 공부습관이 되어있는 아이' 그냥 만들어지면 얼마나 좋을까요?

요즘은 아이들 공부시키기 위해서 제가 공부를 더 많이하는 기분이에요.

이런게 아이공부가 엄마공부라고 하는건가요?

내가 직접 봐주고 있기 때문에 이게 맞는건지도 모르겠고

그래서 초등공부전략 읽으면서 우리집 공부법도 점검하고 앞으로 어떻게 아이들 학습을 진행해야 할지

고민이 되서 열심히 읽었어요.




초등공부전략은 공교육, 사교육의 비법을 담고있어요.

공교육의 중요한점부터 사교육에서 꼭 챙겨야 할 부분을 세세하게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에

효율을 높일 수있는 사교육 전략을 세울 수 있다는게 장점인거 같아요.

요즘은 사교육이 선택이 아닌 필수이기 때문에 어떤 학원을 선택해야 하는지도 정말 중요하잖아요.

내 아이에게 맞는 학원을 찾는게 가장 중요한 문제인거 같아요.

이 책에서는 초등학교 시기에 조금 더 다양한 시도를 해보는걸 추천하고 있어요.

사실 중학교시기부터는 정말 공부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학습법을 바꾸고 다른데 에너지를 낭비할 시간과 여유가 부족하잖아요.

그리고 사춘기가 겹치면서 공부습관이 안되있는 아이들은 더 힘들겠구요.

중학교 올라가서부터는 공부도 슬슬 독립을 시작해야 하는 시기라서 엄마가 아이 공부에서 힘을 좀 빼야하는 시기인게 맞아요.

사춘기 아이들과 이것저것 대립하다보면 공부고 뭐고 매일 전쟁이겠죠?

초등저학년 시기가 공부습관 길들이기에 최적의 시기라고 합니다.

그럼...우리는 이미 늦은건가?

초등 저학년은 놀아야지~ 라는 생각으로 정말 열심히 놀았지 말이에요.

그렇다고 벌써 포기하면 남은시간 가방메고 학교에 가는 의미가 없어요. ㅜㅜ

초등공부전략 읽으면서 늦은 전략 준비합니다.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성적이 오르는 과목별 공부전략 살펴볼까요?

국어, 수학, 영어, 과학, 사회, 독서, 인강활용까지~ 다양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초등국어 - 독해력과 어휘에 집중

초등수학 - 개념과 원리이해에 집중

초등영어 - 놀이로 접근 듣기에 집중

초등과학 - 흥미위주 기초다지기에 집중

초등사회 - 학교수업충실, 교과서 읽기에 집중

초등독서 - 독서의 습관화

초등인강 - 부모의 관리하에 꼭 필요한 과목에만 집중

정확한 내용들은 직접 읽어봐야겠죠?

저도 책 읽고나서 생각하는 바가 큽니다.

어느 부분에서는 잘하고 있구나 싶은것도 있고~ 또 아차 놓치고 있던거, 실수하고 있는 부분도 발견했어요.

조급해아지 않고 아이에게 맞는 학습법을 찾기위해 노력해야겠네요.

P 99. 몰입 훈련에서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부모가 조급한 마음을 갖지 않는 것입니다.

아이가 진짜 30분간 생각을 하는지 의심이 들더라도 기다려주세요.

문제를 빨리 풀라고 독촉하지 말고 "천천히 생각해봐" "시간은 얼마든지 있어" 라는 말로

아이 스스로 충분히 고민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십시오.

이런 몰입훈련을 여유롭게 시도하고 습관화할 수 있는 시기가 초등 때뿐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