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를 멈추다 - 어느 채식부부의 고백
강하라.심채윤 지음 / 사이몬북스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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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숙소앞 공원에는 같은 요일, 같은 시간에 일정하게 모이는 사람들이 보인다. 요가나 노래랄 하기도 하고 색소폰을 연주하기도 한다. 특별하지 않아도 모두 자신의 시간을 살고 있다. 대단하지 않은 우리 각자의 삶의 모습들이다. 특별해지기 위해 애쓰지 않을 때, 삶은 비로소 내 것이 된다.

무엇을 먹고 사느냐가 그 사람이 된다. You are what you e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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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채소는 그렇게 푸르지 않다 - 우리가 미처 몰랐던 채소의 진실
가와나 히데오 지음, 전선영 옮김 / 판미동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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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재배는 단순히 옛날 방법으로 회귀하는 농법이 아니다. 과거에 저질렀던 잘못을 반성하고, 농약이나 비료로 자연을 조절하려 하지 않으며, 인간이 걸어 온 역사 속에서 생겨난 지혜를 활용한다. 말하자면 자연과 공생하기 위한 새로운 농법이 바로 자연재배 농법이다. 우리 인간도 자연의 일부인 만큼 자연재배는 인간이 자신의 존재를 부정하지 않도록 올바른 자리를 마련해 주는 농법이라고 할 수 있다.

자연재배는 자연과 인간의 협업이다.

식물이든 동물이든 인간이든 생명은 모두 대등하다. 다만 역할이 다를 뿐이다. 인간은 생각하는 힘이 있거 움직일 수 있는 생명체이다. 식물은 그 자리에서 움직이지 못한다. 한자리에서 느긋하게 자라서 동물이나 인간에게 자신의 존재를 맡기고 동물이나 인간이 생명을 이어 갈 수 있게 도와주는 고마운 존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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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중요한 기초는 아이의 머릿속에 들어있는 지식이 어니라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 글을 읽고 이해하는 언어능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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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을 받으면 읽고 이해할 필요가 현저히 줄어듭니다. 강사.
의 설명을 듣고, 문제를 풀고, 틀린 문제에 대한 설명을 듣고, 다시풀면 되죠. 읽고 이해하는 공부가 아니라 듣고 이해하는 공부를 하는 겁니다. 그런데 듣고 이해하는 방식에는 두 가지 근본적인 결함이 있습니다. 일단 시간이 너무 많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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