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의 요령
와다 히데키 지음, 김정환 옮김, 유상근 감수 / 김영사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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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의  와다 히데키가 알려주는 공부법!
- 수능 벼락치기의 결정판, '요령'과 '전략'만이 살 길이다




저자: 와다 히데키
1960년에 오사카에서 태어나 1973년에 중학교에 입학, 고등학교 1학년까지 열등생이었다. 
고등학교 2학년 때 독자적인 공부법에 눈을 떠 
도쿄 대학 의학부에 현역으로 합격했고, 이후 의사 국가 시험에 합격해 정신과 의사가 되었다. 
1987년, 대입의 경험을 살린 '와다식 공부법'을 담아 이 책의 원작 <입시는 요령이다>를 출간,
30만 부 판매의 신화를 일으키며 입시 공부의 신이 되었다. 
이후 과외 교사, 입시 학원, 통신 교육 등 입시 산업 속에서 독자적인 입시 지도를 전개했으며, 
그 노하우를 살려 설립한 입시 공부법 통신 교육 '료쿠테쓰 입시 지도 세미나'의 대표도 맡고 있다.
<어른을 위한 공부법>, <학력붕괴>, <학력 재건> 등 
입시 공부법과 성인을 위한 다양한 자기 계발서를 출간하여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단언컨대, 나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래로 단 한번도 10대 시절을 그리워해 본 적이 없다. 별 특별한 이유는 없다. 입시 공부에 그저 넌덜머리가 났기 때문이다. 구구절절하고 낡은 한탄은 뒤로하고, 어쨌든 대학에 합격해서, 지금 나는 대학생이다. 대학 수업을 듣고, 대학 과제를 하고 있다. 그렇다면 나는 지난 고등학생 시절의 공부법을 지금도 그대로 쓰고 있는가? '대학수학능력시험' 을 보기 위해 반납한 10대의 시간만큼, 새내기 때의 나는 대학(大學)을 수학할 수준의 기초 지식이 튼튼했었는가? 
  사소한 나의 방식, 그러니까 필기 습관이나 시험계획을 짜는 스타일에 있어서는 큰 변화가 없었다고 해도 무방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하지면, 대학에 와서 나는 공부법을 싹 갈아엎었다. 텍스트를 읽는 법, 의문을 품고 해결하는 법, 텍스트를 요약 정리하는 방식  등 전반적인 많은 면에서 말이다. 마지막 학년을 앞둔 시점에 있는 지금까지도 자주 내 학문적 스키마가 얼마나 부실한지 느끼고 있다. (대학 과정이 6년이었으면 좋겠다고 가끔 바랄 정도로.)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입시 공부는 '공부'가 아니다. 김영사 출판사의 스테디셀러 에세이 <학문의 즐거움>에서 히로나카 헤이스케가 설명하는 이상적이고 충만한 지적 체험의 과정이 절대 아니다! 수학능력시험을 준비하는 고2, 고3 수험생에게는 배우고 창조하는 기쁨이 중요해저선 안 된다. (튼튼한 기초가 중요하다고 대체 누가 그러는가?) 합리적으로 시간을 투자하여 빠른 결과를 내는 암기법을 마련하는 것이야 말로 입시라는 막막한 벽을 돌파하는 가장 현실적인 정도(正道)이다. 



내가 이 책의 감수를 맡겠다고 한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일본 사람이 쓴 이 책이 그동안 내가 읽은 모든 공부법 중에서 우리나라 입시의 본질을 가장 잘 꿰뚫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가장 적은 돈과 시간을 들여 대학 입학시험을 정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_<공부의 신>, <성적 급상승의 비밀> 저자 유상근


입시는 요령이다. 요령을 많이 알고 있으면 대학 입시도 운전면허 시험 수준의 암기력 테스트가 된다. 그러나 대다수의 수험생은 요령이 너무 없다. 고지식하게 입시 공부를 한다. 학원에 다니고, 예습을 하고, 정리 공책을 만들고. 이런 것들은 전부 입시의 본질과는 무관하다. 근성도, 재능도, 모의고사 등수도 입시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라는 말도 새빨간 거짓말이다. _ 와다 히데키

  2017학년도 수능일이 D-day 2인 마당에 이런 책이 다 뭔 노릇인가 싶겠지만, 고2 학생들에겐 아주 꽤나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저자가 입시 공부에 있어 제대로 요령 피우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알려주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다 그대로 실행하기에는 부담스러울 것 같다면, 그럴듯 해 보이는 방식부터 선택적으로 도입해보는 게 좋을 듯 싶다. (※일본 책이긴 하지만 참고할 자료로 원서의 교재가 그대로 실리지 않고 국내 교재로 대체되어 있으니 걱정할 필요없다.)

  다음은 책을 쭈욱 훑어보던 중 내 기준에서 꽤나 공감했던 요령법을 옮겨본 것이다.

(1) 마감일효과로 암기 효율을 높여라 
: '벼락치기'와 '친구와의 내기 시험'
(2) 오감을 총동원해 암기력을 강화하라
(3) 시간 활용 기술로 암기 집중력을 끌어내라 
: '90~120분 단위로 공부하기', '아침형 생활'
(4)  시간이 아닌 공부량을 기준으로 계획을 세워라 
(5) 게으름을 날려버리는 여름방학 공부 계획 
: 공부 계획을 세우기 전에 언제 놀지를 먼저 정하라

등등.....


  사실 읽다보면 마음 한켠이 불편해지는 부분들이 적지 않다. 저자는 경쟁을 전제로 한 입시 구조에 대해 문제의식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는다. 되려 그 속에서 승리하는 방법을 알려줄 뿐이다. 수많은 학생들을 불행하게 만드는 지금의 방식 말고 다른 대안은 없는 것인지 논의되어도 모자랄 판에 이 책은 대학 입시와 관련된 또 한편의 신화로 추앙되고 있는 듯 하여 마냥 좋게 보이지는 않았다. (평생의 성공과 행복을 보장받는 기회를 놓치지 말라니;;)

  그러나 어쨌든 이 요령 잘 부리는 저자의 처세술은 감수를 맡은 유상근 씨의 말대로 한국 입시의 본질에 가장 들어맞는 것이 아닌가 싶다. 정보 싸움이라는 피터지는 입시 전쟁 속에서 다른 미신들은 다 잊고 온전히 정신을 의지해도 되는 굵은 동앗줄을 찾고 있다면, 그런 학생들에겐 가장 실용적인 책이 되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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