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윤리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9가지 윤리 쟁점 꿈결 토론 시리즈 6
백춘현 지음, 이은지 그림 / 꿈결 / 2016년 7월
평점 :
품절


 

우리는 정직하라고 배우고 나쁜 행동을 하지 말라고 배운다. 그러나 아이들이 세상에 나오면, 아니 당장 학교 밖으로만 나와도, 이론적으로 배운 내용들을 그대로 적용할 수 없을 때가 많다.

 

이 책은 어른들도 쉽게 결정할 수 없는 9가지 논제를 제시하고 있는데, 주제에 따른 고전 문학 작품과 철학자들, 과학자들의 주장, 객관적으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들을 보며 각 주제에 대해 독자들 스스로 판단해보게 될 것이다. 책속에서 이루어지는 토론을 통해 다른 사람의 의견도 존중하는 태도도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인간의 윤리에 대해 고민해 보며 옳고 그름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게 되고 자신의 가치관을 만들어나가는 소중한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청소년이 임신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하는 주제는 조심스러우면서도 우리 모두에게 꼭 필요한 토론이기도 하다. 사회적으로도 문제로 이어지는 요즘의 청소년 성 문화에 대해 어른들도 아이들도 걱정이 크다. 부모님들의 대화를 들어보면서 미혼모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인간의 윤리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될 것이다. 현실적이고 이성적인 사고를 갖도록 도와주는 이런 토론이 형식적인 성교육보다 청소년들에게 훨씬 큰 영향을 주어 건전하고 올바른 사고방식을 키워 줄 것 같다.

 

잘못을 저지른 친구를 어떻게 대해야 할까, 하는 주제도 많은 고민을 불러일으킨다. 친한 친구가 부정행위를 저지른 사실을 알게 된다며 그 사실을 밝혀야 할지 모른 척 해야 할지 갈등에 빠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찬성과 반대 의견을 들어보면서 실제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지 한 번 상상해 보기도 할 것이다.

 

토론의 끝에는 주제에 관련된 영화나 실제 사례 등을 통해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시간을 주고 생각을 정리하며 글로 써보는 페이지가 주어진다. 잘 활용하면 글쓰기 훈련도 되고 자신의 의견을 글로 써보면서 문장력도 향상 될 것이다.

 

(꿈결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