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달 인문고전 독서록
황연희.최연희 지음 / 책읽는달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독서록을 쓰는 요령을 알려주는 책이면서 효율적인 독서방법을 알려주고 있는 책이다. 각 도서들이 어떤 책인지 대략 소개를 해주고 어떻게 읽으면 좋을지 안내를 해주고 있는데, 각 도서에 알맞은 안내글을 읽어보고 내용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해보면서 해당도서에 대해 이것저것 생각해보게 해주어 독서 습관을 기르는데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 같다.

 

작품에 등장하는 사건들을 정리해보고 주인공과 등장인물들이 그 사건들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행동하는지 살펴보는 등 책의 내용을 정리해 보는 것부터 글로 자꾸 써보면 기본적인 내용 파악이 이루어져 자연스럽게 독후감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내용을 요약하거나 주요사건을 중심으로 내용을 간추려보기도 하고, 알리고 싶은 내용에 대해 뉴스기사를 써보기도 하고, 등장인물 중 한 명에게 상상 인터뷰를 해보기도 하고, 주인공과 같은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할지 생각도 해보고, 다른 결말을 가정하여 이야기를 만들어보고, 고전 속의 생활 모습들이 현재와 어떻게 다른지 이야기해보기도 하고, 또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을 떠올려 친구나 가족들에게 편지를 써보기도 하는 등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해 상상력도 커지고 글로 표현하는 능력도 점점 늘어갈 것이다.


 

어린이 독자들이 읽어보았을 만한 책들도 있고 그렇지 않은 책들도 있겠지만, 아직 안 읽어본 책이더라도 제시된 여러 형식의 독서록을 살펴보며 독자의 입장이 되어보고 내용을 유추해보며 ‘이런 책이구나’하고 기억하게 되고 나중에 읽어보고 싶은 마음도 갖게 될 것 같다.


글쓰기 훈련은 결국 생각하는 훈련이다. 독서록 쓰기 훈련은 책에 대한 흥미를 높여주어 글쓰기뿐만 아니라 독서의 방향을 잡아주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책읽는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