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MBA - 비즈니스 성공의 불변법칙, 경영의 멘탈모델을 배운다!
조쉬 카우프만 지음, 이상호.박상진 옮김 / 진성북스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저자가 자신의 경험과 독서 지식들을 바탕으로 한 정보들을 잘 다듬어서 정리한 경영의 개념과 기본원리들을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경영의 초보자라도 이 책을 통해 성공적인 경영은 현실적으로 어떻게 실행되는지에 대해 아주 포괄적이고 명확한 이해를 하게 되고, 일류MBA에 합격할 만한 자질을 갖춘 사람이라면 경영대학원에 가는 것보다 이 책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평생 쓸 일 없는 고루한 이론들을 배우는 것보다 훨씬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한다.

 

사물의 작동원리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나타내는 개념인 멘탈 모델. 사업은 인맥으로 하는 것이라는 부정적인 멘탈 모델보다는, 인맥도 중요하지만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양질의 지식이 필요하다는 정확한 멘탈 모델이 필요할 것이다. 자신의 멘탈 모델을 바로 잡음으로써 더 좋은 의사결정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한다.

가치 창조, 마케팅, 판매, 가치 제공, 재무 사업의 5가지 본질은 모든 합리적인 경영 아이디어와 좋은 사업기획의 근간을 이루는데, 이 다섯 가지 핵심 요소와 관련되지 않은 요소들은 경제적 보상을 가져다주지 않을 것이라 한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시장을 면밀히 조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시장을 평가하는 10가지 방법’을 제시해 준다. 그 평가점수로 시장성이 높은 아이디어인지 평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 ‘가치의 12가지 표준 유형’은 타인에게 제공하는 경제적 가치의 형식을 구체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케팅, 영업, 가치전달, 재무와 회계 등 모든 방향에서 꼼꼼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알기 쉽게 정리한 이론과 실질적인 조언들로, 이 한 권으로 경영학을 공부할 수 있다는 저자의 말이 과언이 아님을 느낄 수 있었다.

7장의 ‘자신과 일하기’와 8장의 ‘다른 사람들과 일하기’는 업무의 효율뿐만 아니라 자신의 실생활의 모습들을 떠올리게 해주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생각하게 하기도 한다.

 

경영학에 관한 책이라고 생각하면 어려운 내용이라 예상하여 지레 겁먹게 되는데, 이 책은 많은 소제목에 짧은 내용들로 구성하여 파악하기 수월하고 전혀 지루하지 않다. 이 책을 통해서 경영에 대한 핵심 내용을 통달하고 근본 원리들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한 두 페이지 넘길 때마다 나와 있는 많은 명언들도 독자들의 생각을 환기시켜 준다.

 

('진성북스'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한우리 북카페 서평단입니다. http://cafe.naver.com/hanurimo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