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편지 생각책 1 - 원시 사회부터 통일 신라와 발해까지 12살부터 읽는 책과함께 역사편지
박은봉.생각샘 지음, 김중석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워크북보통 부록으로 간략하게 구성되는 경우가 많은데, 여러 활동을 할 수 있는 워크북으로 충분히 공부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입니다. <한국사 편지> 도서를 기본으로 삼는 워크북이지만, 초등 중·고학년의 어린이들의 역사 지식을 토대로 워크북을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글을 써야하는 빈 칸이 많아보여 어린이들이 언뜻 부담을 느낄지도 모르지만, 정답을 요하기 보다는 자신의 생각대로 써나가며 스스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생각 한 걸음'에서 핵심 내용을 파악했는지 점검하고, '생각 두 걸음'에서 구체적인 사진 자료를 통해 지리적인 위치 파악과 시대 상황을 유추해 보고, '깊이 생각하기'에서 사건, 제도, 상황을 살피며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생각 펼치기'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일기, 인터뷰, 편지, 시, 만화, 설명문, 논설문 등으로 정리보는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글쓰기로만 구성하면 아이들의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는데, 그 외에 만들기, 그림 그리기, 스티커 붙이기, 퀴즈카드를 이용한 보드게임 등의 활동으로 재미있게 역사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역사와 논술을 지도해 온 선생님들의 수년간의 경험과 노하우가 담겨 어린이들의 감성과 사고방식, 교육적 효과등에 맞게 짜여져 있어서, 잘 활용하면 어린이 스스로도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