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없는 놈, 꿈만 꾸는 놈, 꿈을 이루는 놈 - 나는 10년마다 새로운 꿈을 꾼다
정진일 지음 / 책이있는풍경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년 법칙으로 10년마다 새로운 꿈을 꾸고 이루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게 생각되기도 하지만 어떤 일을 시작해 성공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간이 10년이라면 꿈을 이루지 못할 것도 없을 것이다. 10년 법칙을 통해 벌써 2번이나 꿈을 정해서 이룬 저자의 열정에 부러움을 감출 수가 없다. 그의 20대부터 80대까지 꿈 로드맵을 보면서 감탄하게 되고, 나도 꿈 로드맵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은 들지만 앞으로 10년에 대한 생각뿐 다른 것들은 아직은 생각할 수가 없었다.

 

LWW 시트를 이용하여 좋아하는 것(like)과 잘하는 것(Well), 하고 싶은 것(Want)을 구분하여 스스로에게 질문해보면서 열정과 특기와 목표를 연결시킨다면 꿈을 찾는 것과 꿈을 이루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육하원칙을 이용하여 자문해보는 것도 꿈을 꾸어야 할 동기와 꿈을 이룰 수 있는 방법까지 연결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한다.

가슴 뛰는 일을 찾아 생기가 넘치고 설레는 마음으로 일을 할 수 있기를 바라는 건 누구나의 소망이다.

 

이루지 못하는 꿈에 미련을 갖지 않는 것이 현명한 일이라는 이야기도 하고 있는데, 자기분석이 부족하여 허황되고 황당한 꿈을 꾸다가는 인생만 낭비하게 되는 결과가 되어 버릴 것이다. 그렇다고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만큼만 꿈꾸지 말고, 현실적인 꿈에 한 가지를 더하라고 조언해주고 있다.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학습과 체험방법이겠지만, 여러 간접경험을 충분히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줄여나가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또 꿈의 로드맵은 변할 수 있다. 계획해 놓은 로드맵에 얽매여 이룰 수 없는 꿈에 매달리지 말고 현실적으로 가능한 꿈으로 로드맵을 수정해나가는 것이 삶의 행복을 찾으려는 본질에서 벗어나지 않는 길이다.

 

꿈을 이루기 위한 첫 실천은 버리고 비우는 것이라 한다. 나쁜 습관이나 꿈을 이루는 데 방해가 되는 것들을 버릴 수 있으려면 그만큼 의지가 굳어야 할 것이다.

‘성공’을 목표로 하지 말고 ‘성장’을 목표로 하라는 말도 인상적이다. 성공의 기준에 집착하기 보다는 꾸준히 성장하면 결국 성공한다는 이야기다. 성공이 결과라면 성장은 과정이기 때문에 과정이 행복해야 성공이 더욱 값어치를 지니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