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천명리 격과 그릇 - 음양오행 사주 비결서
덕연 김재천 지음 / 지천명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주팔자로 인생의 방향을 알고자 하는 마음은, 그것을 믿든 안 믿든 자신의 미래를 엿보고자 하는 호기심은 누구나 갖고 있다.

흔히 사주팔자라 하면, 한 사람의 타고난 연월일시를 따져 그 기운들의 조화와 상극됨을 들여다보고 그 사람의 성격과 성품으로 미루어보아 어떤 인생을 살게 될 것인지 예측해볼 수 있는 일종의 성격테스트 또는 미래를 알아보는 점술 등으로 이해하고 있다. 하지만 그 일이 그렇게 간단한 일이 아니기에 세상에는 수많은 사주팔자를 풀이해주는 곳들이 있는 것이 아니겠는가.

 

음양오행은 많이 들어봤어도 오운육기에 대해서는 접해보지 못한 독자들도 많을 것이다.

음과 양, 木火土金水의 서로의 특징과 관계, 천간지지로 이루어진 오운계시도와 육기방위도 등 조금 어려운 공부일 수 있으나, 이치를 깨닫고 파악하면 계절 변화의 이치 등을 깨달을 수 있다.

 

2장 육십갑자에서 부터는 샘플 사주를 풀이해 주면서 이해를 높이고 있는데,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사주풀이가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기본적인 음양오행과 오운육기에 대한 이해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을 수 있었다. 책에 직접적으로 표현되진 않았지만 얄팍한 지식으로 함부로 해석되는 사주풀이를 쉽게 받아들이는 일은 주의해야 할 것이다.

 

절대적 창조자가 있어 인간에게 신체라는 하드웨어와 팔자라는 소프트웨어에 인생프로그램을 구동시키고 있을 뿐이라면?

창조자를 찾아 그의 의도를 알아볼 수 있지 않을까?

아니면 소프트웨어에 입력된 돈, 권력, 명예, 사랑을 쫓으며 살 것인가? 깨달음의 자유를 얻으려는 노력을 누릴 것인가?

그 해답을 찾아가는 여정이 명리공부일 것이다.

프로그램 된 자유에 갇혀 살 것인가?

선택은 당신의 몫이다. p80

음양오행의 원리로 이루어지고 오운육기로 둥굴어가는 삼라만상의 이치를 깨닫게 된다면, 세상을 살아가면서 좀 더 상생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