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에세이 기술 - A+ 리포트.논문.글쓰기 전략 위풍당당 청춘 멘토링 시리즈
피터 레빈 지음, 이준희 옮김 / 소동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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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의 수업은 보다 전문적이고 어려운 수업이 이루어지고 과제도 평가에 반영되므로 대학에서의 학습과 독서방법은 그 이전과는 분명 달라져야 할 것이다.

 

이 책은 효율적인 학습법의 예를 보여주는 것일 뿐 무조건 따라 할 필요는 없고, 이 책을 참고하여 활용하면 읽기와 쓰기에서 많이 발전 할 수 있을 것이라 한다. 대학에서의 학습 활동은 대체로 자료 수집하여 자기 언어로 바꾸고 내용을 소화하는 과정의 반복이다. 자료 수집 단계에서 수업과 책의 내용을 받아 적는 일은 비효율적이고 가치 없는 학습이다. 분량이 많은 책은 눈에 띄는 두세 가지 주제를 선택하여 접근법과 연구 방법을 염두에 두면서 결론을 살핀다. 같은 주제의 책들의 차이점을 찾아내는 비판적 읽기를 훈련해야 하고 글을 읽을 때는 구조를 살펴보아야 한다. 대학에서의 독서는 무엇보다도 연관성을 판단하는 안목과 읽은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바꾸는 능력이 필요하고, 빨리 읽기보다는 필요한 내용을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요약하며 읽는 방법에서는 글의 전반적인 모습을 파악해야 하는데, 유형별 특징과 핵심단어를 제시해주고 있어 매우 활용도가 높다. 글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목차를 훑어보고 각 장에 대한 부제와 설명을 읽어보고 목차에 간략한 설명을 추가하여 '나만의 목차‘를 만들어 보고, 저자가 책을 쓴 이유와 목적에 접근하여 주제를 분석하고 결론을 파악해야 한다.

 

에세이를 쓰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목적 에세이 개요라는 제목으로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해주고 있다. 에세이의 개요와 구조를 제목과 요점으로 짜 놓으면 글을 쓰는데 훨씬 체계적이고 효율적일 것이다. 본론을 먼저 쓸 것을 권하고 있는데 서론과 결론을 구성하기에 더 편리하다고 한다. 분량을 조절하고 글의 흐름을 매끄럽게 정리도 해야 한다. 인용한 글에 대한 출처와 참고 문헌 표기도 중요하다.

 

대학에서 에세이에 대한 평가에 대해 어떤 기준을 적용하는지 사실 잘 알기가 어렵다. 저자는 자신의 기준에 따라 스스로 에세이를 평가해보라고 조언하고 있다. 그러면 에세이를 쓰는 능력도 향상될 것이고 결국은 좋은 학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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