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유 - 실천하는 교사, 깨어있는 시민을 위한
함영기 지음 / 바로세움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교육제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 책은 우리 교육체제의 현주소를 낱낱이 파헤쳐 국가와 교육, 정치와 교육, 사회적 구조 등 많은 문제점들을 지적하며 현실적으로 상세하게 비판하고 있는 책이다.

 

창조적이고 진취적이며 능동적인 인재를 원하는 시대에 자기주도적 학습이 강조되고 있지만 학교 교육은 과거 방식과 별반 달라진 것도 없다.

 

 

무엇보다도 학생들은 학교생활을 통해 타인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사회적 발달을 이루어야 한다. 학교생활의 모든 사태와 장면 속에서 민주적 시민성이 뿌리 내리도록 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교 민주주의를 실현시킬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학교가 민주적 소통의 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조력하는 과정에서 교사가 성장하는 만큼 교육적인 방법으로 교사 역할에 대해 자각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사유하는 교사가 사유하는 학생을 기를 수 있으므로...

 

 

사회는 누구에게나 노력한 만큼 성과를 주는 공정한 룰이 있다고 말하기가 쉽지 않은 이런 현실에서는 꿈 꿀 자유조차 없다는 사실이 씁쓸하기만 하다.

 

교육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국가가 정책 결정을 바르게 이끌어야 한다.

선진국에서처럼 국가가 교육에 개입하여 모든 국민이 평등하게 교육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환경 조성을 위해 절차와 방식을 정해야 한다.

 

 

(한우리 북카페 서평단으로 읽게 되었습니다. http://cafe.naver.com/hanurimom 좋은 책 읽을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