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나눠줄게 함께하자 날마다 그림책 (물고기 그림책) 16
일리아 그린 글.그림, 임제다 옮김 / 책속물고기 / 2013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세상에 대해 배우는 연습을 시작한다. 아이들이 시장놀이를 한다. 한 아이가 좌판을 벌여놓고 다른 아이들은 물건을 사러 온다. 보통 아이들이 노는 방식과 비슷하다.

 

화폐대용으로 조약돌을 이용하는데도 뒤늦게 온 아이들에겐 주변에 조약돌이 없다. 같이 놀려면 일단 조약돌이 있어야 한다. 놀이 속에서 규칙을 배우고 규칙을 지켜야 아이들과 어울려 놀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놀던 아이들 중 한명은 끼워주지 않으려는 듯하다. 하지만 낯선 이를 경계하는 것을 탓할 수는 없다. 아이들은 각기 다른 성향의 아이들을 만나면서 세상을 배우는 것이니까.

조약돌 세 개를 겨우 모았는데 다른 아이는 아무것도 못 살 거라고 했지만 가게를 차린 아이는 싸게 줄 수 있다고 제시한다. 거래 할때는 흥정이라는 것도 존재한다는 것을 배우는 순간이다.

 

그렇게 흥정으로 산 물건이 훌라후프와 검정펜. 그것을 이용하여 서커스를 해서 역으로 돈을 벌겠다는 계획이 어린이 독자에겐 흥미를 느낄만한 장면이다.

 

돈이 떨어져서 서커스의 손님이 될 수 없다는 이유로 다른 아이들도 동참하게 되고 물건을 팔던 아이도 손님보다 서커스에 흥미를 느껴 함께하게 되었다. 두 그룹의 아이들이 결국 한 가지 놀이를 같이 하게 된 것이다.

 

그런데 한 가지 문제점이 생겼다. 손님이 없다. 지나가는 개미들에게 손님이 되어 달라고 부탁하다가 결국 무료 공연을 하게 된다. 즐거움을 나누는 방법도 터득한 셈이다.

 

책의 첫 장부터 개미들이 등장했다는 것을 어린이 독자들도 발견하기 쉽지 않을 것 같다. 개미들처럼 아이들의 노는 모습을 죽 지켜본다면 그들과 어떻게 어울릴 지 터득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한우리 북카페 서평단으로 읽게 되었습니다. http://cafe.naver.com/hanurimom 좋은 책 읽을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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