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소년은 나쁘지 않다 내인생의책 책가방 문고 33
마이클 모퍼고 지음, 마이클 포맨 그림, 윤미중 옮김 / 내인생의책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환경에서 태어나지 않더라도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자신을 믿어주고 격려해주는 사람이 한 명이라도 있다면 결코 불행하지 않을 것이다.

보통 사람들에겐 일단 가족이 그런 존재이고 마음이 안정된 보통의 아이들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면서 살아가게 된다.

주인공에게는 가족이 그런 존재가 아니었다. 늘 나쁜 아이로 인식되어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혼나기만 하는 날들의 연속이었다.

그런 주인공도 자신을 믿어주는 좋은 선생님을 만나서 학교에 다니는 것을 조금 좋아하게 되나 싶었는데 그것도 잠시 뿐, 안타깝게도 선생님은 떠났고 주변의 변함없는 질책과 꾸지람 속에서 소년은 다시 말썽꾸러기가 되었다. 별 죄의식도 없이 범죄를 저지르게 되어 결국 소년원까지 가게 된 소년의 모든 행동들은 사실 스스로도 자신의 가치를 낮게 인식하게 되었기 때문에 일으킨 행동들이다.

마구간에서 일하게 된 것은 소년 자신도 생각한 것처럼 정말 행운이었다.

비록 밤에는 소년원으로 돌아가지만 말을 돌보는 일에 보람을 느끼며 지낼 수 있었던 시절은 생전 처음 가족의 느낌을 갖게 한 알피씨를 만난 것과 함께 소년의 인생의 전환점이 되었다.

말없이 지켜보다가 방법을 알려주고 행동에 대해 비난 없이 격려를 해주는 알피씨의 모습은 어른이 아이를 지도하는 방향을 제시해 주는 듯하다.

“나는 네가 나쁜 아이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자신을 믿어주는 그 한마디에 한사람의 인생은 달라질 수 있었다.

소년원에 가게 되었을 때 주인공을 위해 법정에 달려왔던 웨스트 선생님의 호소 또한, 아이들의 문제행동에는 원인이 있음을 모든 어른들에게 호소하고 있다.

“이 아이는 우리랑 똑같이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있었을 뿐이에요.”

 

소년의 마음을 변화시키는 데에는 '돔베이'라는 어린 말을 맡아 돌보는 일도 한몫했다. 동물을 길들이며 마음이 치유되고 가족처럼 느끼면서 자신의 영혼도 느끼게 되었을 것이다.

얼마 후 헤어지게 되었지만 세월이 흘러 군인이 된 후, 군악대의 군마가 된 돔베이를 다시 극적으로 만난 주인공은 돔베이를 타겠다는 목적을 갖게 되고 결국 그 목적을 이루게 되었다.

아무도 자신을 믿어주지 않고 자신을 인정해주는 사람이 없다면 누구라도 삶의 의미를 잃고 방황하게 될 것이다.

 

 

(한우리 북카페 서평단으로 읽게 되었습니다. http://cafe.naver.com/hanurimom 좋은 책 읽을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