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ker 도커 실전 가이드
사쿠라이 요이치로.무라사키 다이스케 지음, 박현태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버를 구성함에 있어서 개발서버, 테스트서버, 운영서버 에서 운영체제부터 컴파일러, 설치된 패키지 등 완벽하게 같게 구성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개발서버 안되고, 테스트서버가 되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테스트서버가 되면 개발서버에서 안되는 상황이 존재합니다.
이런 상황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도커가 필요합니다.
도커는 컨테이너 애플리케이션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실행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합니다.
장점으로 총 5가지를 들수 있습니다.
첫번째 쉽고 빠른 실행 환경 구축. 도커 로고처럼 배에 각각의 컨테이너를 관리해서 쉽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가볍고 빠른 실행 속도
세번째 하드웨어 자원 절감. 컨터이너 크기가 작고, 다수의 컨테이너를 가동할 수 있어서 큰거 한개를 사용하는 것보다 크기게 맞게 구동할수 있어서 자원이 절감이 됩니다.
네번째 공유 환경 제공. 도커허브를 통해 결과물들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쉬운 배포. 개발이 완료되면 똑같은 환경으로 테스트서버 배포, 테스트서버 확인 완료되면 운영서버에 똑같은 배포할 수 있습니다. 운영 관검에서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커 설치하는 방법도 Linux, Windows, MacOS 경우에 따라 설치할수 있게끔 소개하고 있습니다.
도커를 조작하기 위해서는 도커커맨드(Docker CLI)로 진행합니다.
몇가지 커맨드에서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이미지 관리 커맨드 : 이미지는 컨테이너를 만들 때의 토대가 되는 것으로, 컨테이너 내부의 파일 시스템 세트 등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관리 커맨드  : 컨테이너는 이미지 위에서 움직이는 환경입니다. 볼륨과 네트워크 등을 구성하기 위해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볼륨 관리 커맨드 : 컨테이너를 삭제하지 않는 한 내용은 유지한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크워트 관리 커맨드 : 컨테이너마다 호스트 환경, 독립적인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주소를 할당 할 수 있습니다.
도커 compose 는 라이프 사이클을 관리하는 컨테이너 서비스 입니다.여러 컨테이너와 이미지를 정리하고 쉽게 관리하기 위한 도구 입니다.
책에서는 다양한 환겨에서 테스트 해볼 수 있습니다. (Front, Back, DB)
그리고 도커 이미지를 배포해서 딥러닝 시스템과 접목을 할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