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는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가 - 노주선 박사의 리더십 클리닉
노주선 지음 / 메이트북스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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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느 조직이든 리더들은 존재합니다. 리더들이 직원들의 동기부여하고 업무 수행을 얼마나 잘 리드하느냐에 따라 전체 조직의 효율성과 열정이 좌우됩니다.
리더는 사람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우수한 자질을 가진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합니다.
다양한 상황에서의 경험과 각 상황에서의 효과적인 대처 방법들이 축적되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직무 전문성의 경우에는 정답이 있는 경우가 많은 뿐 아니라 성과나 결과도 구체적으로 분명히 해야 합니다.
사람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첫째 리더로서 스스로에 대한 이해와 학습이 필요합니다.
둘째 다른 특성이나 성향을 보이는 구성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통해서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상황까지도 고려해야 합니다.타인의 다름을 이해하고 수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셋째 리더와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와 학습이 필요합니다.
구성원들의 방식이나 생각을 존중하고 인정하기 보다는 나의 방식에 맞추어줄 것을 강요하기 쉽습니다. 타인의 다름을 명확하게 인정하고 수용하지 못한다면 역동적인 상호 작용 과정에서 갈등이나 문제를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더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리더의 자신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스스로의 자존감을 유지해 안정감을 가지고 자신감 있는 행동을 보임과 동시에 업무 중 발생하는 스트레스나 장애를 극복하고 해결하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끊임없는 변화와 성장, 그리고 계발에 대한 항상 관심을 가지고 그에 대한 노력을 기울어야 합니다.
소통하고 실전하는 리더가 성공합니다. 나의 리더십의 대상이 되는 부하직원들이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나를 평가하고 관리하는 상사의 의견 등의 가장 중요한 리더쉽 향상과 계발의 원천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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