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들이 온다 - 아이디어 X 기술로 새롭게 판을 짜다
김현정 지음 / 라곰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4차 산업시대에 3D 프린터, VR, AR, 블록체인, 웨어러블, 핀테크,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4차 산업군으로으로 성공한 루키들을 소개하고 어떤 분야와 접목을 했는지 알 수 있는 책입니다.
루키는 남들보다 조금 일찍 미래를 살며, 미래와 현재 사이에 다리를 놓는 사람들입니다.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없던 시장을 만들어내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이해관계가 부딪히고 새로운 방식이 낯선 소비자도 설득해야 합니다. 하지만 루키들은 아무도 시도하지 않은 방식으로 아직은 작아서 큰 기업이 뛰어들지 않는 시장에 진입을 해서 산업 구조를 바꾸기도 합니다.
루키들이 만드는 혁신의 중심에는 기술이 있습니다. 기존 방식으로 해결이 안되는 문제에 기술을 겹합하여 획기적인 해결책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루키들은 기술을 잘모릅니다. 하지만 낯선 기술을 배우고 이해하는데 두려움이 없습니다.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있는데 어떻게 하면 가장 잘 해결할 수 있을까 고민하며 찾다가 대안이 되는 기술을 발견하는 형태입니다.
3D 프린터와 취미과 만나서 나만의 맞춤 제품이 탄생을 했습니다.3D 프린터은 교육용으로만 대부분 이용되는데, 이부분을 취미 시장을 접목해 소비재 시장을 개척했다고 생각합니다.
VR, AR 와 인테리어가 만나서 가상의 인테리어를 해보고 사용자들이 구매하는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와 부동산업계에 새바람을 불어넣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블록체인과 의료가 만나서 모든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되고 해킹이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은 민감한 의료 정보를 관리하기에 최적의 아이템이 됩니다.
웨어러블과 헬스케어가 만나서 블루투스 기능까지 겸비한 보청기가 10만대 웨어러블 보텅기를 개발해 수백만원 하던 보청기 시장에 혁신을 몰고 왔습니다.
핀테크과 보험이 만나서 어떤 보험에 가입돼 있고 어떤 혜택을 받을지 몰랐던 부분들을 알게 해주고 가입과 청구를 쉽게 만들어서 사용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빅데이터와 여행이 만나서 빅데이터를 통해 여행 왕초보도 쉽게 자유 여행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인공지능과 채용이 만나서 내가 찾는 인재, 내게 맞는 회사를 인공지능으로 추천으로 해결해주고 있습니다.
O2O와 공간공유가 만나서 온라인에서 주문하고 오프라인으로 이용하는 플랫폼에서 로컬 브랜드와 상생하는 것을 구현했습니다.
코딩 과 교육이 만나서 코딩 교육이 활성화된 실리콘밸리에서 직접 코딩 교육을 받고 국내 실정에 맞게 바꾸어 어떻게 해야하는지 가이드를 제시 합니다.
재생에네지와 금융이 만나서 크라우드펀딩을 접목해 발전소 투자금을 조달하며 재생에너지 확산에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로봇 과 청소가 만나서 위험에 처한 인간을 구하고, 위험한 일을 인간을 대신 수행하는 것에 착안해 위험하고 힘든 선체 청소 일을 사람 대신 하는 로봇을 개발해서 시간과 돈을 절약되게끔 하였습니다.
드론 과 영상이 만나서 새로운 직업군도 탄생하고 영화나 드라마에 영상미가 돋보이게 합니다.

아직도 다양한 직업군과 기술들을 필요하는 곳이 많습니다. 더 많은 루키들의 탄생으로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들이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