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으실 대로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지식출판원(HUINE) 셰익스피어 전집 4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이윤주 옮김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지식출판원(HUINE)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으실대로는 셰익스피어의  5대 희극작품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에 대한 평가는 생전에 이미 최대의 찬사를 받았고, 죽은 후에도 계속 최고의 찬사의 대상이 되어 거의 신격화 되었습니다.

셰익스피어의 공통적인 요소들은 청춘남녀의 사랑, 우여곡절 끝에 이루어지는 여러 쌍의 결혼, 목적달성을 위한 여성인물들의 남장 등 좋으실대로에 적용되어 있는 내용들 입니다.

인물들의 대사와 사랑에 대한 다양한 태도를 통해 기존사상을 풍자하고 전통에 깃든 모순을 지적하여 작품의 깊이를 더하고 있습니다.


프레데릭 공작은 자신의 형을 쫒아내고 권력을 찬탈합니다. 전임공작은 자신을 추종하는 신하들과 아덴 숲에서 살게 되었습니다.

프레데릭 공작 딸 실리아는 사촌언니 로잘린드를 좋아하였기에 그녀가 추방당하지 않고 궁에 머물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던 중 로잘린드는 올란도라는 청년에게 빠져들게 되지만, 그동안 눈엣가시였던 로잘린드는 숙부의 시샘으로 궁에서 쫓겨나고 이 상황을 헤쳐나가기 위해 로잘린드는 남장을 하고 아버지가 있는 아덴 숲으로 향하게 됩니다.

그리고 로잘린드를 따르던 실리아도 아버지의 금은보화를 훔쳐 그녀와 함께 나간다. 

로잘린드가 사랑했던 올란도도 그의 형 올리버에게 씨름 대회에서 이긴 것이 화근이 되어 쫓겨 나게 됩니다.

로잘린드는 남장을 하고, 궁궐에 있던 광대 터치스톤을 대동하고 셋이서 아덴의 숲으로 향하게 됩니다.


아덴의 숲에는 사랑을 갈구하는 사라들이 더 있습니다. 실비어스 와 피비 입니다. 양치기인 실비어스는 피비를 사랑하지만 피비는 그를 달가워 하지 않습니다.

대신 피비는 남장을 한 로잘린드를 사랑하게 됩니다.


로잘린드와 올란도는 만나게 되지만 그녀가 남장을 한 탓에 알아보지 못한다. 올란도는 남장을 한 로잘린드에게 그녀를 향한 사랑의 열병을 토로하게 된다. 

이 때, 올리버는 동생 올란도를 죽이고자 아덴 숲에 들어오게 되지만 찾다가 지친 올리버는 나무 아래에서 잠을 자고 있던 도중, 암사자에게 답아 먹을 위험에 처하게 되자 올란도가 올리버를 구해주지만 자기는 사고를 당하게 됩니다. 

사자에게 물려 살점이 뜯겨나간 팔에서 흐른 피를 치료 후 붕대를 감아줬더니 기력이 회복을 했습니다.

그리고 전임공작인 자신의 형 일행을 토벌하러 숲으로 들어온 프레데릭 공작도 은자의 설교를 듣고 자신의 죄를 뉘우치게 됩니다.

이렇게 두 형제는 서로 용서와 화해를 하고 전 공작은 자신의 권력을 찾아 궁으로 복귀합니다.

그동안 함께 하던 올란도와 로잘린드, 올리버와 실리아는 각각 결혼을 하게 됩니다.


숲은 등장인물들을 둘러싼 환경이나 인간관계의 얽힌 매듭을 풀어주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며, 행복한 결말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장치가 되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