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5.6학년을 위한 빠른 영어특강: 영어 시제편 - 중학 영어까지 뚫리는 영어 시제 총정리 바빠 영어
주선이 지음, 윌리엄 링크 감수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1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는 초등학교 고학년 즈음이 되면 영어를 언어로 익히던 아이들도 기초적인 문법은 한국어로 한 번 정리를 해줘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답니다. 그 시기가 너무 빠르면 어렵게만 느껴질 것이고요. 너무 늦으면 또 말 그대로 너무 늦어서 내신과 입시를 위한 깊은 내용에 힘들어질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 아이는 얼마 전부터 초등영문법책으로 아주 기초적인 내용부터 영문법 정리를 시작했는데요. 실용영어로만 노출이 되어 일명 '감'으로는 알고 있는 규칙을 한국어 용어로 익히니 어렵다 하면서도 열심이랍니다. 아직 많은 양을 하지는 못했지만 내친김에 영어문법의 핵심인 동사와 시제에 대해서도 다뤄주자는 생각에 바쁜 5 6학년을 위한 빠른 영어특강을 살짝 끼워봤어요.




바쁜 5 6학년을 위한 빠른 영어특강, 영어 시제 편이에요. 그동안 아이들이 영어원서를 읽으며 혹은 독해 학습서를 풀며 눈에 익은 문장이 현재인지 과거인지 현재완료인지 제대로 배운 적이 없어요. 게다가 한국어와 달리 영어는 시.제가 정말 세분화되어 있잖아요. 그렇다 보니 어려울 수밖에 없는 문법 영역 중 하나라고 생각되는데요. 어렵지만 정확한 용어와 설명으로 꼭 한 번 정리를 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답니다.

이 책을 학습하는 아이들에게 왜 영어 시.제를, 한 권에 모아, 초등학교 고학년 때 배워야 하는지 설명을 해주고 있어요. 3인칭 단수라는 용어도 낯설은데 뒤따라 나오는 동사에 현재일 경우 s 혹은 es를 붙이는 것도 감으로만 알지 한국어에는 없는 규칙이라 실수가 잦고요. 특히 현재완료형부터는 영문법은 다 어렵다는 생각을 들게 하기도 한답니다. 따로따로 익히기보다는 단순 시.제부터 완료 시.제까지 한꺼번에 총정리를 한 번 하는 게 꼭 필요하다고 하네요.



그래서 현재, 과거, 미래, 현재완료, 과거완료, 그리고 미래완료까지 6가지 그리고 각각의 진행 시제까지 해서 총 12시제로 구성된 학습서예요.

잘 짜인 설명 그리고 시.제와 필수 동사의 반복 훈련 구성이기에 저희 아이가 이 책을 마치면 어느새 익숙해져 버린 12시.제가 될 것 같아요.




단순, 진행, 완료 세 파트로 구성된 바쁜 5 6학년을 위한 빠른 영어특강의 첫째 마당인 단순 .의 간략적인 설명 페이지입니다. 딱 필요한 내용만 삽화 만화와 그리고 예문으로 단순 . 중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정리되어 있어요.



현재 과거 미래를 따로 학습하지 않고 한꺼번에 동사 하나로 익히는 단순 .의 종류와 형태예요. 동사 talk 하나로 3인칭 단수 주어 뒤에 올 때의 s 붙는 형태까지 같이 보여주고 있어요. 그리고 친구들에게 하는 친근한 말투로 설명을 해 줍니다.

현재 .는 주어가 he, she와 같은 3인칭 단수일 때는 동사원형에 -s 혹은 -es를 붙여주고요. 동사원형이 뭔지 또 아이들은 잘 모르잖아요. 친절히 말풍선으로 동사의 원래 형태라고 설명도 해주고 있네요. 과거 .는 우선은 규칙 동사만 알려주고 있어요. 동사원형에 -ed를 붙이라 하고요. 미래 .는 그냥 will을 동사원형 앞에 써준다고 설명을 합니다.



간단히 익힌 후 . 훈련 예문들을 보고 계속 반복 연습을 하며 훈련을 했어요. work, works, worked, will work 이렇게 동사 하나로 네 가지 형태를 쓰면서 연습하기에 동사 철자는 아주 쉽게 외워지겠구나 하고 기대가 되더라고요. 단어에서 문장으로 옮겨갑니다. 문장에서 바꾸기 연습도 하고요. 더 다양한 동사도 만나고 문장에 내용에 맞게 넣어보기 연습도 했답니다.

설명만 잔뜩 있고 정답만 고르게 하는 구성이라면 처음 영문법 접하는 아이들에게는 어려울 텐데, 훈련 문제를 통해 알게 모르게 익혀지는 방식이라 영어 문법이 처음인 아이들에게는 딱 맞는 학습서라고 생각되네요.






불규칙 동사의 변화표가 빠지면 영문법 학습서 아니지요! 현재분사형까지 알차게 필수 동사가 한글 뜻도 함께 세 페이지 분량이나 제공되고 있어요. 알파벳 순서로 정렬이 되어있지만, 변화 형태가 비슷한 그룹으로 나누어 학습하는 것도 한 가지 좋은 방법이랍니다. 예를 들어 bring-brought-brought, buy-bought-bought, fight-fought-fought, think-thought-thought 등 처럼요. 변화하는 철자 패턴이 유사 혹은 같은 단어끼리 묶어서 외우면 더 효과적이기도 하더라고요.


바쁜 5 6학년을 위한 빠른 영어특강은 이 책을 지도하는 학부모나 선생님을 위한 팁이 친절하게 나와있어서 도움을 받을 수가 있고요. 어려운 내용을 아이들 눈높이에서 정말 쉽게 잘 풀어놓은 학습서예요. 영어, 특히 문법을 어떻게 봐줘야 할지 모르겠는 엄마들이 이 학습서를 선택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가 아닌가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