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GO! 매쓰 Jump 4-1 - 유형 사고력 ㅣ GO! 매쓰
최용준.김보미.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9년 11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천재교육의 고매쓰 Jump는 Start, Run, Jump 세 단계로 사고력 강화를 돕는 시리즈인데요. Start는 교과서 개념, Run은 교과서와 사고력, 마지막 Jump는 유형 사고력이라고 합니다. 앞서 소개한 것처럼 4학년 1학기 수학 교과서 진도와 동일한 영역 구성이에요. 교과와 사고력 수학 둘을 잘 섞은 학습서랍니다.

분명 큰 수, 각도, 곱셈과 나눗셈 등 교과서와 동일한데 산가지 수, 이집트 수, 다른 지폐로 바꾸기, 벌집으로 알아보는 각의 크기와 합, 통나무를 자르는 데 걸리는 시간 등 수학 문제집인지 조금은 헷갈리게 하는 소제목들 덕에 이 교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더군요.

교과서 개념은 아무리 잘 알고 있다 하여도 문제 풀이 전에 한 번 정리를 하면 좋겠지요? 단원별 핵심 개념을 간단하지만 빠짐없이 한 페이지에 정리를 해 놓아서 개념 정리하기에 참 좋답니다.

그 개념을 응용한 다양한 문제 유형이 이어서 나오는데요. 이 문제들이 모두 다 사고력 수학 문제의 대표 유형이랍니다. 단계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면 사고력 문제도 스스로 해결할 수 있게 되지요.

창의 융합과 추론 문제들이에요. 큰 수를 산가지 수 문제로 대입을 한 문제도 암호 푸는 기분이라며 아이가 좋아했고요. 우주에 대한 관심이 많은 아이는 또 태양계의 행성들이 문제에 보이니 본인이 아는 지식을 또 저에게 신나게 알려주더라고요. 각도 문제 역시 시곗바늘이 만들 수 있는 각도와 종이를 접어 생기는 각도까지 생각해 볼 수 있어서 두 선분으로 만들어 낸 각도와는 또 다른 방식이라 재밌게 문제를 풀었지요.

정보 처리와 추론, 그리고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는 유형들입니다. 아주 기본인 예각, 직각, 둔각을 확인하는 정보 처리 문제와 패턴을 익혀 정답을 찾아내는 추론 문제들도 정답을 찾아내는 재미가 있더라고요.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정답을 얻기 위해 생각도 깊이 해야 하는 통나무 자르는 데 걸리는 시간은 급히 문제를 푸는 아이들은 실수를 꼭 하는 유형 중 하나인데요. 7개 토막을 내기 위해 톱질을 7번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이런 유형도 자꾸 접해봐야 실수를 줄일 수 있는 것 같아요.

한 단원의 다양한 유형 문제들을 풀고 나면 사고력 종합 평가에서 다시 한번 더 점검을 해 볼 수가 있어요. 앞에서 익혔던 유형들 문제가 종합적으로 한꺼번에 나와있지요. 앞에서 실수한 문제들은 역시나 이때 또 실수하기도 하니 틀린 문제는 꼭 다시 풀어서 내 실력으로 만드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예요.
수학을 어렵다 생각하지 않기만을 바라며 그동안은 사고력 수학까지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었답니다. 하지만 학습서를 잘 고르면 무조건 어렵다는 생각을 하지 않고 재밌게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경험해볼 수 있는 것 같아요. 천재교육 고매쓰와 함께 사고력 수학도 즐겁게 익히고 심화 과정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아이를 독려해야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