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권연산 960 C4 - 901~960 분수와 소수 - 초등3 상위권연산 960 시리즈
시매쓰 수학연구소 지음 / 시매쓰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겨울방학도 얼마 남지 않았지요? 학년이 바뀌는 시기이기에 지난 학년의 부족한 점은 없었는지의 확인을 마무리해야 하는 때가 2월인 것 같아요. 1년 과정이 남았던 사고력 수학 학원도 다닐 수 없었던 3학년, 그래서 수학은 교과 내용을 잘 따라가는지 정도만 제가 신경을 썼었답니다. 그렇지만 줄곧 심화 과정 초등수학문제집을 따로 챙기지 않고 있다는 점이 떠올라 걱정스럽더라고요.


그래서 교과서나 교과 문제집 속의 심화 문제 풀이로만은 부족하다 판단되어 창의력 사고력 수학 문제들만 접할 수 있는 상위권 시리즈를 아이와 시작해 보았어요. 사실 3학년 과정의 상위권연산960과 수학1031 학습서를 구입하긴 했었으나, 온라인 개학 일정에 치여 쉽지가 않더라고요.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어 알맞은 수준의 창의력 사고력 초등수학문제집을 선택하여 연산 영역부터 차근차근 다시 밟아보려고 계획했어요.

초등수학문제집 상위권연산960 C4는 분수와 소수 영역을 다루고 있어요. 3학년의 분수와 4학년의 소수 파트라 아이가 곧 4학년이 된다고 D 과정을 하기에는 너무 아쉬워서 C4를 선택했답니다. 쉽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순간 들었지만 소수 과정도 필요했고 분수 과정을 풀려보니 최상의 선택이었다는 생각 들었어요.




하루 6쪽이 권장량이지만 아이마다 학습 성취도가 다르니 일일 학습량은 아이에 맞게 조절하는 건 당연하고요. 기본 개념은 이미 잡혀있다는 가정하에 구성된 교재이니 알고 있나요? 코너에서 미리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만약 정확히 모른다면 교과서 등을 이용하여 개념이나 원리 학습을 마친 후에 접하도록 권하고 있어요.



분수의 첫 파트인 똑같이 나누기예요. 처음 배우는 것이 도형을 같은 크기로 나누는 것이었는데요. 시작은 아주 쉬워 보이네요. 하지만 그 도형 모양이 다양해지기에 조금씩 더 집중하고 생각을 해야 하게 되고요. 조금씩 조건이 붙기 시작하기에 페이지가 넘어갈수록 만만하게 볼 수 없는 유형의 문제들이 나온답니다. 연산 문제집이지만 생각을 많이 해야 하는 문제들인 거죠.



저희 아이는 도형 똑같이 나누기야 정말 쉬운 문제라며 진지함 없이 풀기에 제가 선 긋기 충고를 좀 해줬더니 그제서야 자를 꺼내어 선 긋기를 하더라고요.

하지만 처음 만나는 난이도가 높은 문제 앞에서 고민하는 시간이 은근 길어지더라고요. 조건이 하나둘씩 붙으니 그 조건까지 맞춰서 나누기를 하려면 친근한 유형이 아닌 이상 어려울 수밖에 없거든요.

이럴 때에는 문제 해결 방법을 설명해 주기보다는 문제의 조건을 다시 아이가 잘 이해하도록 설명하고 최대한의 간접적인 방법을 이용해야 한답니다. 아이가 해결 방법을 스스로 찾아낼 수 있도록 해 주는 게 맞는 방법이거든요. 저는 첫 실마리를 풀 수 있도록 돕는 정도까지만 했는데 틀린 방향으로 풀어 나가도 본인이 찾아내지 못하면 그냥 지켜보기만 했어요. 그랬더니 비슷한 유형이 이어지는 다음 문제는 더 수월하게 해결하더라고요.




분수뿐 아니라 소수 영역 역시 연산을 생각하며 풀어야 하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만나게 구성이 되어 있어요. 글씨도 큼지막하고 그림과 색이 있는 문제들이어서 쉬워 보이기도 하지만, 어른인 제가 풀어도 생각할 시간이 필요한 문제들이 많은 과제해결식 사고력 연산 문제들이랍니다.



또한 주제별로 서술형 평가 대비까지 생각한 문장제 해결하기 유형들도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는데요. 문제가 서술형인 문제들뿐 아니라 직접 서술형 문제를 만들고 또 해결 방법을 서술하는 과정을 통해서 문장제 해결 능력과 함께 서술형 평가 대처 능력을 키울 수 있답니다. 저는 직접 문제를 그려보고 만드는 유형들이 정말 반갑더라고요. 이렇게 연습하는 것이 정말 효과적이고 좋다는 것을 알면서도 실행하기까지가 쉽지 않거든요. D 단계 네 권 학습도 꼭 진행해야겠어요!


다양한 문제를 풀고 한 권을 마치긴 했지만, 실력 점검을 해보고 싶다면 시매쓰출판 홈페이지의 형성평가 파일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문항수도 적고 정답지도 같이 제공되기에 저도 나중에 풀릴 생각으로 다운로드해뒀답니다. 학습서 이외의 추가로 제공되는 자료만큼 또 감사한 것이 있나 싶어요.

온라인 등교가 계속 이어질 것 같은 2021년도 역시 가정학습에 힘을 주어야겠지요? 특히나 수학은 교과서 외의 창의력 사고력 수학 실력 쌓기에 충분한 학습서와 병행하는 한 해가 되어야 할 것 같은데요. 시매쓰 상위권연산960처럼 영역별 추가 학습을 할 수 있는 초등수학문제집도 그 리스트에 올려놓았답니다.


시매쓰 출판사의 서포터즈 15기로 선발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체험 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