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하브루타 공부법 - 자녀와 함께 대화로 두뇌를 디자인하는
오혜승 지음 / 다온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대인의 전통 토론 교육 방법인 하브루타, 관련 도서만 해도 수백 권이 출간되었을 만큼 언젠가부터 널리 알려졌는데요. 저도 그동안 관련 서적 몇 권 읽어보기는 했지만, 영어 관련해서 이 방법을 접목시킨 책은 읽어본 적이 없었어요. 더군다나 아이를 학원에 보내지 않고 집에서만 노출 중이기에 영어 하브루타 공부법이라는 책 제목은 정말 매혹적이었답니다.



저자인 오혜승 님은 학창 시절 일명 영포자였지만 현재 하브루타 교육법을 이용한 어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분이랍니다. 아이에게 영어 그림책을 읽어주기 시작하면서 이 방법으로 영어 공부를 하며 어학 교육까지 할 수 있는 실력으로 만든 아주 훌륭한 예시더라고요. 영어교육에도 하브루타를 접목하면 영어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을 실제로 경험했기에 책 출간까지 이어진 것이 아닌가 싶어요.

영어 하브루타 공부법에는 왜 이 방법이 영어교육에 잘 맞는지 그 증거들과 저자가 지금까지 실천해 왔던 방법들과 팁들이 고스란히 들어있어 읽는 내내 제 방법들과 비교하기 바빴답니다.



일명 엄마표 영어교육의 대표주자인 영어독서, 저자 역시 영어가 외국어인 환경에서는 가장 중요하다고 얘기를 하는데요. 그 영어독서 접근 방법이 아이에게 맞지 않으면 실패를 하기도 하지요. 내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잘 찾아서 적용해야 하는데, 주입식 교육을 받은 '라떼'의 방법이면 제 생각에도 독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오혜승 님은 대부분의 아이에게서 실패하지 않는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질문을 주고받으며 토론하는 방법인 하브루타가 적용된 것이라 하는데요. 특히 영어 말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하네요.

엄마표 영어에서 제일 부족할 수 있는 영역이 문법과 말하기, 그리고 쓰기인데요. 이 책을 통해 배운 방법을 적절히 잘 사용한다면 이 부족한 부분들 모두 다 만족스럽게 채워갈 수 있을 것 같아요.



유대인 전통 교육 방법이 혼자 하는 법이 아닌, 또 누군가가 가르치기만 하는 방법이 아니기에 짝 혹은 친구가 필요한데요. 엄마와 아이가 그 관계에서 영어 익히기를 하기 위해서는 당연 둘 사이의 관계가 좋아야 할 거예요. 저자도 영어학습 이전에 아이와의 관계와 관심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답니다. 사실 아이와의 관계가 좋지 않다면 아무리 좋은 방법을 실천하려 하여도 아이가 받아들이지 않을 것 같아요.

What do you think? Why do you think so? 이 두 질문을 그림책을 읽으면서 뿐 아니라 평소에도 아이에게 자주 해야 할 질문인데요. 기적을 부르는 그리고 스스로 답을 찾게 만드는 질문들이랍니다. 엄마가 가르치는 것이 아닌 아이에게 질문을 하고 질문을 하게 하는 것, 틀렸어가 아니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아이의 생각을 들어보게 하는 것, 이게 중심이에요. 그것을 영어 그림책과 영어 학습에 접목을 시킨 것이지요.



아이와 영상을 본 이후에도, 영어 관련 앱으로도 유대인 전통 교육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데요. 잠자리에서 읽어주는 베드타임 스토리도 빠질 수가 없지요. 아이와 베드타임스토리 하기 좋았던 추천 도서 목록입니다. 무작정 읽어주는 것이 아닌 여섯 가지 실천방법이 책에 나와있는데요. 저도 아이가 어렸을 때 제법 이와 비슷하게 해줬던 것 같긴 한데, 언젠가부터 많이 닫아버린 것 같은 생각이 들어 급 반성을 했답니다.

파닉스부터 고급 토론, 영어 소설책 쓰기까지 모든 수준별 영어교육에 하브루타 공부법이 적용 다 된다는 점, 생각의 전환을 조금만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들면서도 이제라도 부족했던 점을 알게 되었으니 앞으로 잘 적용해봐야겠다 생각했어요. 그리고 토론식으로 진행했던 제 영어 수업도 떠올라, 그때 내 영어 실력도 많이 성장했었겠다 싶어졌지요.

하브루타 교육에 대해 그저 지식으로만 알고만 있을 뿐 직접 제 아이에게 적용을 못하고 있었는데, 영어 하브루타 공부법을 읽고 제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영어교육에 접목해서 정리를 할 수 있었고요.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는 동안 아이의 생각 두뇌는 자라난다 하니, 내 아이에게도 그 방법을 끊임없이 잊지 않고 적용해야겠어요. 그리고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이 책을 읽고 실천해보기를 권해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