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 가위 잡고 한국사 2 (위인 동화책 + 만들기책) - 고려부터 조선 전기 인물 체험! 가위 잡고 한국사 2
토이바오 지음, 류녹수 감수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이란 학습 동요는 아마 유치원 때부터 아이들이 부르기 시작하는 것 같아요. 한국의 역사를 인물 중심으로 엮은 노래 가사 덕에 많은 우리 역사 인물들을 접할 수가 있지요. 이처럼 어려운 한국 역사를 쉽고 흥미롭게 이해하는 방법이 바로 위대하고 중요한 우리 역사 속 인물들을 만나는 것이랍니다.

그 위인들 중 꼭 기억해야 할 교과서 핵심 인물 60명을 이지스에듀에서 출간한 체험! 가위 잡고 한국사 시리즈에서 만날 수가 있는데요. 초등 한국사 교재답게 이 세 권 시리즈 속의 위대한 사람들을 다 만나고 시대 순서대로 기억을 한다면 학교 공부도 역사 드라마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이 학습 동요도 불러보며 익히면 효과가 더 클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제가 이번에 만난 책은 체험! 가위 잡고 한국사 2권이랍니다. 고려부터 조선 중기까지의 역사적 위대한 사람 20명에 대한 내용이 있는데요. 세종대왕을 제일 먼저 반기는 아이예요. 초등 한국사를 잘 따라가려면 단군왕검부터 시작해야겠지만, 아이가 관심 있어 하는 위인들 먼저 접하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에서였지요. 이렇게 진행 후 시대별, 시간별로 복습을 할 계획이에요.

저자 토이바오는 작가와 선생님들이 모여 콘텐츠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모임인데요.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인문학을 접하기를 바라는 생각에 모이셨다고 하네요. 체험! 가위 잡고 한국사는 우리 역사를 처음 접하는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위인의 에피소드를 짧은 동화로 엮고, 만들고 노는 활동을 통해 역사를 체화하도록 구성했다 합니다.







초등 한국사 체험 키트라고도 부를 수 있겠는데요. 본책인 위인 동화책과 만들기책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이랍니다. 위인 관련 동화를 먼저 읽고, 만들기책을 활용해 역사 인물 인형을 만들어 주사위 놀이까지 이어지는 활동을 다 할 수 있는 책이에요. 소싯적 오리고 만들어 놀던 종이 인형이 떠오르는 건 저만은 아니기를요? 그 재미가 떠올라 이 책이 정말 궁금했었다는 고백을 해봅니다.


2권에서는 후삼국을 통일하고 고려를 세운 태조 왕건부터 사육신 성삼문까지 총 20명을 만날 수가 있어요.





2권의 처음을 여는 태조 왕건이에요. KOREA라고 적힌 깃발을 들고 있는 캐릭터도 재밌는 모습이지만, 인물에 대한 소개 글 어투가 정말 재미있어요. 요즘 아이들 말투랄까요? 또래 친구에게 인터뷰에서 편히 자기소개를 하듯 정리를 해주고 있는 이 도입 부분이 저는 제일 재미있었답니다. 그리고 간단히 연도별 일대기가 정리되어 있어요.





바로 이어서는 태조 왕건을 대표하는 에피소드를 술술 읽히는 동화로 구성한 이야기가 있답니다. 역사적 사실이 담겨있기에 재밌을 수도 있지만, 슬프거나 신화적 요소가 담긴 이야기가 있기도 할 텐데요. 동화를 읽은 후에는 역사 인물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지만 이 위인과 한층 더 가까워진 느낌이 들지 않을까 싶어지네요.





끝으로 역사적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는 코너로 태조 왕건에 대해 마무리를 하고 있어요. 생활 속에 녹아있거나 시험에 자주 나오는 역사 배경 혹은 지식이 담겨있는데요. 한국이 영어로 코리아인 이유가 바로 고려에서 시작되었다는 매력 덩어리 지식이 아이들의 흥미를 끌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바로 이어지는 퀴즈는 웃음을 주는 포인트가 있어서 어른도 아이도 키득거리며 풀 것 같아요.







태조 왕건에 대해 읽었으니 아이의 소원인 만들기를 해봐야겠지요? 만들기책 앞쪽에 만드는 법이 사진으로 자세히 나와 있기는 하지만, 혹 그 설명이 부족하다면 큐알코드가 있어서 동영상의 도움도 받을 수가 있어요.


두 개의 말을 만들어 이야기책 뒤편에 있는 주사위 놀이를 해봅니다. 놀이 방법은 주사위 놀이판 뒷면에 나와있고요. 규칙은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만큼 말을 움직이는 것으로 아주 간단해요. 이 놀이판에는 책에 등장한 20명의 에피소드와 특징을 모두 담아놓았기에 반복하여 놀이를 하다 보면 한국 역사 연대와 흐름이 저절로 외워질 수밖에 없겠던걸요.

체험! 가위 잡고 한국사는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어려운 어휘가 많이 나오고 너무나 많은 사건들로 구성되어 있는 초등 한국사 관련 책과는 많이 다르네요. 이처럼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내용과 만들기 그리고 게임까지 즐길 수 있는 교재이기에 조금 더 어린 친구들도 한국 역사에 대해 재밌게 익힐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직 많은 내용을 하지 않았지만 아이가 즐겁게 활동하니 3권까지 모두 입체인형 만들어 전시하는 목표도 아이와 한 번 세워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