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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물만두 > 일본판 HIBK (Had I But Known)!!!
팔묘촌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정명원 옮김 / 시공사 / 2006년 8월
평점 :
일시품절


이 작품은 1908년 작인 메리 라인하트의 <나선계단의 비밀 The Circular Staircase>에서 최초로 사용했던 HIBK (Had I But Known)스타일을 따라 하고 있다. 시종일관 화자의 회고록에서 화자가 그때 이렇게 했더라면, 저렇게 했더라면 하는 생각을 독자가 따라 가게 만들고 급기야는 긴다이치 코스케가 알았으면 이렇게 했었어야지 하는 생각까지 하게 만든다. 그러면서도 <나선계단의 비밀>보다 더 재미있고 스릴과 긴박감이 넘치는 모험 소설의 느낌까지 주고 있다.

 

전설의 여덟 무사의 금괴를 탐해 그들을 죽인 뒤 마을에 재앙이 내리자 그들의 무덤을 만들고 신격화해서 마을 이름까지 ‘팔묘촌’이라 만든 한 마을에서 삼십년도 지나지 않은 참혹한 일이 그 일을 저지른 아들의 등장으로 재현되는 것처럼 독살이 잇따른다. 화자로 등장하는 그는 천애고아로만 알았다가 부잣집 상속인이라는 사실에 들떠 자신에게 어떤 재앙이 내릴지도 모른 채 자신이 태어난 마을로 들어서고 마을 사람들의 시선은 곱지 않은데다가 그에게 해괴한 편지와 악담까지 뒤따른다.

 

첫 발부터 ‘가지 않았더라면’ 이다. 그리고 때마침 그곳에 있던 긴다이치 코스케와의 만남도 그의 전작에서 알 수 있듯이 살인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다. 역시 탐정보다 범인의 머리가 더 뛰어나다고 할 밖에. 그런 면에서 이 작품은 <옥문도>와 마찬가지로 모리스 르블랑의 뤼팽의 느낌을 다분히 느낄 수 있게 한다. 또한 니키 에츠코가 말했듯이 약간의 변형과 손질로 범인을 자유자재로 누구로도 만들 수 있다. 그런 점이 이 작품을 계속 영화로 리메이크되게 하는 힘, 여전히 사랑받는 추리소설로 있게 하는 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읽으면서 생각해보기를. 책을 덮고 나서라도 나라면 누구를 어떤 이유로 어떻게 범인으로 만들겠는지를... 마지막까지 범인은 이 사람? 저 사람? 하게 만들고 덮고서도 이 사람이었다면, 저 사람이었다면 하게 만드는 마력을 가진 작품이다.

 

한편으로 읽으면서 긴다이치 코스케의 위상과 활약이 약간 미흡하다는 생각도 들 것이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이 작품이 더 재미있어지고 주인공의 모험이 더욱 독자들을 사로잡은 거라고 말하고 싶다. 사사건건 탐정이 잘난 척 하며 등장한다면 긴장감의 흐름이 끊기게 될게 자명하다. 이런 점으로도 작가가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다. 자신의 탐정을 조연으로 만들면서 작품을 돋보이게 한다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탐정은 작가의 분신과도 같은 존재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분신을 그림자로 만들면서 작품성을 높이는 작가의 작품이라면 그 작품의 명성이 오래가는 것은 당연한 일 아닐까.

 

아가사 크리스티의 미스터리 로망과 모리스 르블랑의 뤼팽식 모험과 메리 라인하트의 방법이 묘하게 어우러지고 여기에 일본의 전설이 가미되어 고전 추리소설의 백미를 만들어냈다. 이 작품이 왜 사랑받는지는 읽어보면 알게 된다. 요코미조 세이시의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는 정말 계속 출판되어야 한다. 적어도 베스트 10은 나와 줘야 독자에 대한 예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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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물만두 > 와인이 하는 이야기 한번 들어보실래요?
블랙베리 와인
조안 해리스 지음, 송은경 옮김 / 문학동네 / 2006년 7월
평점 :
절판


와인이 하는 이야기 한번 들어보실래요? 그리 오래 되지 않은 와인이랍니다. 1962년산이거든요. 이 와인은 자신을 소유하고 있는 한 남자와 그가 어느 날 같은 공간에 넣어 놓은 색다른 와인들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니까 이 작품은 와인이 하는 이야기인 동시에 한 남자의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또한 한 남자의 현재의 이야기인 동시에 과거의 이야기이기도 하고 그의 소설 이야기인 동시에 아니기도 합니다.

 

1999년을 살아가는 딱 한 작품의 좋은 작품을 쓴 작가 제이는 1975년 즈음 자신의 소년 시절을 회상합니다. 돌아가고 싶은, 그러나 갈 수 없는 그 어린 시절의 기억과 추억과 진실 된 믿음과 배신의 상처로 서른 일 곱살이 된 지금까지 아파합니다.

 

그러던 그가 일상의 그저 그런 날들에서 벗어나게 한 전단지를 보게 됩니다. 프랑스 시골 마을의 한 농가를 판다는 전단지인데 그는 그 집이 그 옛날 자신의 친구 조가 그리던 집이라는 사실을 한 눈에 알아보고 무작정 그 집을 사게 되죠. 그리고 그 집에 정착을 합니다.

 

그곳은 마치 그가 소년기를 보낸 마을과 흡사해 보여서 다시 글을 쓰게 만듭니다. 하지만 그가 원하는 것이 그것인지, 그곳에 다시 찾아온 조가 원하던 것은 무엇이었는지 그는 아직도 모릅니다. 그저 글의 소재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특히 자신의 이웃의 은둔 생활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우리가 지금 살아가고 있는 모습이 어린 시절 우리가 바라던 모습일까요? 우리가 버려도 된다고 생각하고, 잊어도 좋다고 믿는 그런 것들이 진짜 버려져도 좋고 잊어도 상관없는 그런 것일까요?


이 작품을 읽으면서 와인이 말을 하는 것은 그것을 만든 사람의 정성과 믿음이 담겨 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일이 익을 때까지 농부는 정성을 다해 가꾸었겠죠. 자연은 그들에게 많은 혜택을 주었을 거고요. 손쉽게 만든 것이 아닌 하나하나 공을 들이고 자연을 거스르지 않은 농부의 마음이 담겨져 와인은 숙성되고 하나의 이야기를 남기게 된 것이 아닐까요?

 

우리의 지금 모습을 보면 개발과 이익과 이기심에 눈이 멀어 무엇이 소중한 지도 모르고, 지금 잃어버리는 것을 영영 다시는 찾을 수 없게 된다는 것도 외면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좋습니까? 우리가 사는 이 땅이 우리에게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아도 좋습니까? 와인뿐만이 아니겠죠. 쌀도 말을 하겠죠. 우리가 듣고자 하는 마음이 없어 듣지 못할 뿐이겠죠.

 

땅을 지켜야 하는 것은 어쩌면 어느 정도 희생을 해야 한다는 뜻인지도 모릅니다. 마리즈처럼요. 하지만 그 희생은 자연이 언젠가 소중히 흘리는 땀만큼 알아줍니다. 알아주지 않는다면 그건 자연의 탓이 아니라 자연을, 자신을 믿지 않은 자신 탓일 겁니다.

 

자, 와인이, 제이가, 조가, 마리즈가 여러분께 어떤 얘기를 들려주고 싶어 하는 지 귀 기울려보시렵니까? 와인을 한 잔 하면서 그 와인 속에서 여러분은 어떤 맛을, 어떤 추억을 떠올릴 수 있는 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즐거운 추억과 맛 여행되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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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물만두 > 유쾌하게 세사람이 내딛는 걸음을 따라서...
스텝파더 스텝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11
미야베 미유키 지음, 양억관 옮김 / 작가정신 / 2006년 9월
평점 :
절판


일단은 재미있다. 미야베 미유키가 진지한 추리소설이 아닌 재미있는 추리소설도 쓸 수 있는 작가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하지만 이 작품, 재미만으로 그저 재미있게 볼 책일까? 다 읽고 난 뒤 그런 생각이 들었다.


상황 자체는 코믹하다. 도둑이 쌍둥이가 사는 옆집을 털려고 하다 벼락 때문에 쌍둥이 집에 떨어지고 쌍둥이에 의해 구조되어 강제로 스텝파더가 된다는 내용이 시작이다. 왜 쌍둥이는 스텝파더가 필요했을까? 부모가 아이들만 남기고 집을 나갔기 때문이다. 각자 다른 사람과 눈이 맞아 한번뿐인 인생 제대로 살겠다고 한쪽이 아이들을 잘 챙기고 있겠거니 하고 나간 것이다. 그런데 아이들은 그저 담담하다. 둘이 사는 게 좋아 보인다. 다만 어른의 손이 필요할 때 얼굴 내밀어줄 가짜 아빠가 필요했을 뿐이다.


요즘 세상은 어른의 가출이 더 늘어가는 추세라고 한다. 아이만 방치한 상태로 살기 위해 일주일에 한번 들어오는 부모도 있고 아예 집을 나가버린 부모도 있다. 이때 그나마 나은 부모는 아이들을 어디다 맞기고 간다. 보육 시설이나 친척들에게.


이 아이들의 상황을 보면 딱 그런 곳에 갈 상황이다. 그런데 아이들은 그곳에 가고 싶어 하지 않는다. 쌍둥이면 헤어질 수도 있고 어쩌면 남아서 부모를 기다리는 것인지도 모른다. 이런 상황이 재미있게 바라 볼 상황일까?


미야베 미유키는 코믹한 상황에서도 사회 문제를 얘기하는 걸 잊지 않고 있다. 그리고 그가 건드리는 사회 문제는 공감할 수 있는, 지금 현재 일어나고 있는 상황들이다.


도둑의 아버지는 말한다. "부모가 없어도 아이들은 자라지만, 아이가 없으면 부모는 자라지 않아. 넌 훌륭히 성장하고 있는 것 같구나." 어쩌면 이 작품은 어른이 되지 못한 사람들에게 어른이 된다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것이 아님을 알려주려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본다. 


아이들은 씩씩하고 용감하다. 쌍둥이라 그럴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 아이들을 지켜주는 스텝파터가 누군가? 바로 세상의 더러운 일들은 빠삭한 도둑 아닌가? 물론 도둑도 도둑 나름이고 그 도둑의 아버지도 범상치 않은 인물이긴 하지만. 아이와 아직은 어른이 되다 만 세 사람이 만나 성장하는 이야기로 볼 수도 있다.


하지만 부모보다 도둑이 더 믿을 만하다는 건 집 나간 부모들에게 한 방 먹이고 싶은 작가의 의도는 아닐까. 겉만 그럴듯한 사람보다 어쩌면 이런 사람들이 진짜 사회를 지탱하는 사람들이라는 듯이. 아이들에게는 중요한 것은 그들을 지켜주고 돌봐주고 진짜 걱정해주고 사랑해줄 사람이 필요한 거지 허울뿐인 부모가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작가는 말하고 있다. 


부는 있는 곳에서 없는 곳으로 흐르는 것이 행복한 거고 가족은 함께 있어야 행복한 거다. 그리고 내가 필요할 때 바로 옆에 있어주는 사람이 가족이다. 행복하면 그만이다. 가족이란 전형적인 형태는 진부하다. 춤만 추고 아무 도움이 안 되는 아버지라도 옆에 있는 아버지가 더 좋은 아버지다. 하지만 핏줄이란 이름으로 누군가의 노력을 가로채는 사회라면 그 행복은 진짜가 아니다. 그렇다고 돌아온 부모를 용서하지 못하는 것 또한 행복은 아니다. 그러니 내 마음이 이리 답답하고 먹먹한 것이다.


자칫 우울해질 수 있는 소재를 재미있고 유쾌하게 풀어내고 있다. 가벼운 추리 단편을 읽듯이, 콩콩 뛰듯 가볍게 읽었다. 작가에게 고마움을 느낀다. 그리고 마지막 책을 덮고 나서 그 콩콩 울리는 스텝이 결코 가벼운 것이 아니었음을 작가가 재미있고 유쾌하게 만들어 준 만큼 기억하고자 한다. 그리고 만약 이런 일이 눈에 띈다면 유쾌하게 바라보고 싶다. 아무런 편견없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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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물만두 > 이씨네 집 7남매의 알콩달콩 이야기!
이씨네 집 이야기 1
황미나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0년 5월
평점 :
절판


이씨네 집에는 4대가 모여 산다.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4남 3녀의 7남매. 큰아들 세일과 둘째 아들 세영은 결혼을 했고 세영은 분가해서 산다. 큰 딸 세나는 아직 결혼을 안 한 삽화작가고, 세민은 잘 나가는 CF감독이다. 세미는 여자답지 않게 무술의 고수로 쿵푸사범이고 세진은 자신은 재수가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막내아들이고 세라는 공주병이 심각한 막내 딸, 둘 다 대학생이다.

이들이 알콩달콩 엮어 가는 이야기는 소박하지만 진지하고 또한, 따뜻하고 재미있다. 그들의 가족애, 서로의 사랑과 헌신적인 노력이 엿보이는 이 작품은 이 시대 최고의 작가라고 일컬어지는 황미나의 작품이라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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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물만두 > 이씨네 집 7남매의 알콩달콩 이야기!
이씨네 집 이야기 1
황미나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0년 5월
평점 :
절판


이씨네 집에는 4대가 모여 산다.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4남 3녀의 7남매. 큰아들 세일과 둘째 아들 세영은 결혼을 했고 세영은 분가해서 산다. 큰 딸 세나는 아직 결혼을 안 한 삽화작가고, 세민은 잘 나가는 CF감독이다. 세미는 여자답지 않게 무술의 고수로 쿵푸사범이고 세진은 자신은 재수가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막내아들이고 세라는 공주병이 심각한 막내 딸, 둘 다 대학생이다.

이들이 알콩달콩 엮어 가는 이야기는 소박하지만 진지하고 또한, 따뜻하고 재미있다. 그들의 가족애, 서로의 사랑과 헌신적인 노력이 엿보이는 이 작품은 이 시대 최고의 작가라고 일컬어지는 황미나의 작품이라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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