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도서 - 0의 발견을 읽고나서 0의 발견 -방학숙제
0의 발견을 읽고나서 0의 발견
0의 발견
요시다 요이치 / 사이언스북스
어려운 공식도 없고 다 아는 내용을 가지고 그리고 문명의 발전에 얼마나 큰 기여를 했는가, 왜 인도인들이 0을 쓸 수밖에 없었는가에 대한 재미있는 내용들이다.
1부인 0의 발견은 포괄적인 수의 발전에 관한 것이다.
나는 책 전체를 놓고 보면, 0의 발견이라는 제목은 그다지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0의 존재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사람에게는 다소 힘이 빠질만한 내용이다.
1부에서는 우리가 지금은 거의 쓰지 않는, 주판에 관한 얘기가 많이 나온다.
이 부분은 아마 주판을 본 적도 없는 어린 학생들에게는 매우 생소했을 것이다.
나는 어머니께서 가계부 정리를 하실 때 주판을 쓰는 것을 보고 알았다.
그것을 가지고 장난도 치고 칼싸움도 했다.
순간 나는 주판을 가지고 계산을 해보고 싶어 어머니께 가르쳐 달라고 했는데, 10분도 안되어 너무 어려워서 포기했다.
그리고 현대 수학에서 0은 두 가지의 기능을 갖고 있다.
첫째로 52와 502를 구별할 수 있게 해준다.
숫자의 위치가 자릿수를 의미하는 이런 표기법에서 0은 `비어 있는 자리`를 나타내고 있다.
기원전 바빌로니아 인들은 혼동을 피하기 위해 0의 사용을 권장하였고 그리스인들이 이것을 도입하여 지금과 비슷하게 생긴 기호(동그라미)를 정착시킨 것이다.
그러나 0이라는 수에 더욱 깊고 중요한 의미가 담겨져 있다.
이것은 너무도 심오하여 그로부터 수세기가 지난 뒤에야 인도인들에 의해 발견되었다.
힌두의 수학자들은 0이 숫자들을 구별하는 기능만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고유한 수임을 간파한 것이다.
1과 2가 고유한 수인 것과 마찬가지로, 0 역시 엄연한 수로서 존재한다.
즉 `아무것도 없음`을 나타내는 수인 것이다.
이전까지는 전혀 구체화시킬 수 없었던 무(無)의 개념은 0의 등장과 함께 비로소 실제적인 기호로 표현할 수 있었다.
현대를 사는 우리에.. -방학숙제
..... (중략:첨부파일 클릭 바랍니다)
제목 : 수학도서 - 0의 발견을 읽고나서 0의 발견 -방학숙제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수학도서 - 0의 발견을 읽고나서 0의 발견
파일이름 : 0의 발견을 읽고나서 0의 발견.hwp
키워드 : 수학도서,0의발견을읽고나서0의발견,0,발견,읽고나서,0
[관련자료]
-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누가 내치즈를 옮겼을까-
금난새와 떠나는 클래식 여행을 읽고 금난새와 떠나는 클래식 여행-
과학도서 - 우주의 수수께끼를 읽고 나서 우주의수수께끼-
과학도서 - 우주의 수수께끼 우주의 수수께끼를 읽고-
과학도서 - 우주수수께끼 우주수수께끼-
갈매기의 꿈을 읽고 갈매기의 꿈-
갈매기의 꿈 독서감상문 갈매기의 꿈-
`미쳐야 미친다` 독후감입니다 미쳐야미친다-
[독후감]지도밖으로 행군하라-
[독후감]수학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