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포스타를 읽고 벤포스타화 -독후감쓰기





벤포스타를 읽고 벤포스타화

벤포스타를 읽고

한국이 가장 벤포스타화 할 곳이 어디일까

한국이란 나라는 개발도상국이다.
후진국중 맨 앞줄에 앉아 있는 그런 나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OECD 에 가입하는 등 한국은 주제를 넘어선 많은 일들을 해왔다.
솔직히 남들이 200년 에 걸쳐서 하는 산업혁명을 30년 만에 해낸 자신감에 부풀어 한 일일지 몰라도 한국은 그 가입이후에 IMF 를 격는듯 극심한 경제 공황에 빠져 겨우 김대중 정부시대에 평균수준까지 끌어 올렸다.

한국은 남들이 200년에 걸쳐셔 하는 그 고된 작업을 30년 만에 하면서 얻은 이익도 많다.
하지만 그로인해 잃은 것이 몇배 더 많다.
남들은 차근차근 시행착오도 겪으면서 2세기에 걸쳐 아버지 아들이 같이 하는 그러한 산업혁명이었다.
하지만 한국의 30년만의 산업혁명은 한세대 그러니까 한 사람이 주도해나가 그 사람드로 나라가 바뀌었다고 할정도로 순식간이었다.
그로인해 많은 문제가 일어났다.
수질오염, 대기오염, 빈부차, 농업경시화 등등등 셀수도 없는 문제들이 일어났다.

한국사회는 일제에 침략을 받았던 식민국가이다.
한국은 그로인해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예를 들면 교육 같은 것이다.
19세기 말 한국의 교육은 서당에서 공부하는 그정도의 교육 뿐이었다.
그러다가 선진 교육을 받게 된다.
그러면서 사람들이 점점 자각을 하게 된다.
알제의 교육 시스템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일제의 교육 시스템은 독일식교육 한마디로 주입식 교육의 원천이다.
한국은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주입식 교육의 식민지가 된것이다.

1950년 한국전쟁이 일어나면서 한국사회는 폐허가 되었다.
교육시설은 말할것도 없이 사람들이 최소한도로 필요한 물자조차도 공급되지 않는 그러한 세계최하위 국가 였다.
60년 대가 되면서 박정희 정부가 들어 섰다.
이후 그의 주도하에 한국은 산업혁명을 하게된다.
서방의 문물을 무자비하게 들여왔다.
나는 이곳에서 의문을 던지고 싶다.
왜 한국은 미국의 신탁통치를 받았으면서 한국의 우상은 미국이 었을텐데 왜 미국식 교육은 받아 들이지 않았을까 라는 것이다.
물론 그때 한국은 찢어지게 가난하여 하루하루 먹고 사는 것이 궁했기 때문에 배워봤자 가나다라 정도 였을것이다.
하지만 하루하루 먹고사는 것이 나아질때 왜 교육은 안나아 졌는지……… 한국의 교육은 여전히 세계 최하위 국가다.
나는 한국의 벤포스타가 되어야 할곳이야 말로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한국은 벤포스타처럼 완전한 자유를 주는 공간 또는 학교를 많이 세워 그곳에서만은 주입식교육이 아닌 좀더 창의적인수업 열린교육을 행하는 그런 학교가 생여야 한다.
사실 지금도 간디학교 대한학교등 많은 학교들이 있지만 아직은 그들은 소수에 불과하다.
좀더 범위가 크고 또 더 실용화 될수 있는 그러한 자유학교를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수도권에 그런 구역을 만드는 것이다.



..... (중략:첨부파일 클릭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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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벤포스타를 읽고 벤포스타화 -독후감쓰기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벤포스타를 읽고 벤포스타화
파일이름 : 벤포스타를 읽고 벤포스타화.hwp
키워드 : 벤포스타를읽고벤포스타화,벤포스타,읽고,벤포스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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