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에 입문하기를 읽고 철학에입문하기 -탐구스쿨
철학에 입문하기를 읽고 철학에입문하기
철학에 입문하기를 읽고나서…
여느 학문이나 마찬가지겠지만 특히나 철학은 인간을 그 중심에 두고 있다는 점에서 모든 학문의 기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철학 한다 라는 말을 놓고 보았을 때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이가 어디 있을까 수많은 서적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유독 철학 서적으로는 손을 뻗기가 힘들고, 그렇게 막상 집어 들었을지라도 몇 페이지 못 넘기고 놓게 되는 게 바로 철학인 것이다.
한길 물속은 알아도 열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말 마냥, 인간에 의해 고안된, 인간만의 장치( )인 철학이 어려운 것은 어쩌면 너무도 당연한 것이리라. 철학에 입문하기 라는 제목의 이 책은 그런 이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이 책도 그리 쉽지만은 않은 책인지라, 혹시나 라는 생각을 하던 이들에게 역시나 라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이다.
철학은 망상 이고, 진리는 도달할 수 없는 것이라는 둥의 문장을 읽고 있노라면 철학에 관련된 일종의 궤변을 나열해 놓은 것과도 같이 느껴진다.
하지만 철학을 정확히 정의하는 것은 철학 하는 것만큼이나 힘들다.
아니, 모든 것의 기본이 되는 개념 정의는 어쩌면 다른 모든 활동보다도 어려운 것이다.
그 어려움 때문에 작가는 명확한 한 문장으로 철학을 정의 내리기를 거부한 듯 하다.
오히려 작가는 인본주의, 과학, 예술, 언어, 종교 등 다양한 주제를 언급함으로써 철학의 의미를 보다 명확하게 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철학이 아닌 모든 것들을 걸러내고, 남은 것을 철학 이라는 용어로 묶는, 일종의 깔때기 수법이라고 할까나.
그에 따르면 오늘날의 철학은 인간의 흑백논리, 즉 인공적인 이분법적 구분으로 인해 그 역할을 명확히 수행하고 있지 못하다.
철학으로서의 순수성을 담보하지 못한 체, 끊임없이 타 영역 특히 인간의 이성에 의해 잘 다듬어진 과학 에 의한 침투로 인하여 오늘날의 위기를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철학을 무언가 어려운 것으로, 많이 공부한 이들만이 소유할 수 있는 지식으로 여기고 있는 까닭도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하지만 저자의 말에 따르면, 철학은 지식 아닌 지혜이다.
그것은 살아있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유한성을 인정하는 속에서 가능한 윤리적인 것이다.
그렇기에 철학은 단순한 암기나 일방적인 강의 속에서는 결코 획득될 수 없는 것이고, 그 안에는 너무나 인간적인 얼굴들이 존재하는 것이다.
그렇게 개개인의 인간은 스스로.. -탐구스쿨
..... (중략:첨부파일 클릭 바랍니다)

제목 : 철학에 입문하기를 읽고 철학에입문하기 -탐구스쿨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철학에 입문하기를 읽고 철학에입문하기
파일이름 : 철학에 입문하기를 읽고 철학에입문하기.hwp
키워드 : 철학에입문하기를읽고철학에입문하기,철학,입문하기,읽고,철학에입문하기
[추천자료]
-
수레바퀴 아래서를 읽고 수레바퀴 아래서를 읽고-
위대한 개츠비 위대한 개츠비-
경제사여행을 읽고 경제독후감 경제사여행을 읽고-
당신의 주말은 몇개 입니까 당신의 주말은 몇 개 입니까-
제인구달 제인구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