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몸을 읽어라
오하시 와타루 지음 / 푸른의학 / 1999년 4월
평점 :
품절
저희 어머니께서 좌골신경통, 요통, 관절염 등으로 고생하시는 모습을 보고서, 가끔 구립도서관에 갈때면 건강 관련책들을 빌려서 보곤했었는데, 얼마전에 '오하시의 몸을 읽어라'라는 책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오하시의 동양의학적인 진단'이라는 부제를 단 이 책을 보면서, 가슴이 벅차오름을 느꼈습니다.
이 책 한권이면, 한 가정이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변화를 줄 것이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가장 큰 특색은 미시적인것으로부터 거시적은 것을 보는 방법이었습니다. 혀, 얼굴, 귀, 발 등의 모습을 보면서 몸 전체를 다루는 방법은 이미 한의학에서도 많이 다뤄지고 있던 내용들이지만, 아주 쉽고 진지하게 유기적이고 통전적인 인간의 몸을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꼭 한번씩 읽어 보아야할 책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오하시가 일본인이다 보니, 동양학적인 방법들의 대부분이 일본인들의 생활, 사고, 습관을 예로 들고 있어서 거리감이 좀 있지만, 그들도 우리와 그리 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새롭게 자각하게 되었습니다.
예방의학은 건강의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입니다. 내 몸을 살피고 사랑하는 마음이 건강한 삶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 책 내용중에 아주 중요한 식이요법에 대해 나와있어서 이 부분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1. 당신이 먹는 모든 음식에 감사하라
2. 도정하지 않은 음식을 먹어라(가공식품, 인스턴트식품 등)
3. 음식을 잘 씹어라.(35-50번 이상)
4. 너무 많은 지방을 피하라.(농경민족 곡식:채소:동물성=5:2:1)
5. 계절에 맞고 그 직역에서 자란 음식을 먹어라.
6. 과식하지 말아라.
7. 자기 직전에 먹지 말라.
*_* 꼭 한번 읽어보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