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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품 잔혹사 - 도난과 추적, 회수, 그리고 끝내 사라진 그림들
샌디 네언 지음, 최규은 옮김 / 미래의창 / 2014년 6월
평점 :
품절
윌리엄 터너 작품이 사라졌다!
한 편의 추리소설같은 미술품 추적기!
1994년 7월 28일 독일의 한 미술관에서 400억 원에 달하는 윌리엄 터너 작품 두 점이 사라졌다.
첨단 장치가 가동되고 있었고, 나름대로 보안에 신경 쓰고 있었음에도 손 쓸 새도 없이 감쪽같이 사라진 것이다.
이후 장장 7년간 윌리엄 터너 작품 두 점을 향한 끈질긴 추적이 진행되었다.
당시 사건 해결의 중심에 있었던 저자 샌디네언은 추적과 회수 과정에 있었던 뒷이야기들을 픽션과 같이 흥미진진하게 풀어내고 있다. <미술품 잔혹사>는 한 편의 추리같은 미술품 추적기이자, 미술품 도난의 현 주소를 사실적으로 그려낸 미술 교양서다.
신화가 된 미술품 절도 사건들
세계 미술시장이 커지면서 미술품 거래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모든 미술품들이 정당한 거래를 통해 움직이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은밀하고 어두운 뒷거래를 통해 세계적인 명화들이 움직인다.
그리고 이러한 미술품들의 출처는 '미술품 절도' 라는 극단적인 행위에서부터 시작된다.
<미술품 잔혹사>는 미술품들의 도난과 추적, 회수의 뒷이야기 뿐만 아니라 역사적인 미술품 절도사건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다.
뭉크의 '절규' 부터 피카소, 렘브란트, 데미안 허스트 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도난 작품들을 다루고 있다.
미술품 도둑들에 빠지는 것을 경계하라
또한 저자는 미술품 도둑들과 미술품 절도에 대한 깊은 고찰도 함께하고 있다.
매스컴이 심어놓은 '미술품 도둑'에 대한 환상에 대해 지적하면서 '정의롭고 신사적인 도둑'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저자는 고가의 미술품 도둑들 특유의 대담성과 매력에 빠져드는 것을 경계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또한 기존의 미술품 절도 문제와 회수 과정에 대해 깊은 고찰도 따른다.
미술품 보안에 대한 해결책과 미술품 추적에 대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까지 미술계 저명인사인 저자의 내공이 느껴진다.
<미술품 잔혹사> 한 권을 통해 우리는 추리소설같은 미술품 추적기와 미술품 절도에 대한 현 주소까지 한 눈에 즐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