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의 속성과 함정 -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최수정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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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은 살아 있는 생물이라 예측하지 못한 방향으로 변화하고 더나아가 진화한다.

이런 유통의 속성 때문에 대분분 유통이 어렵다고 말한다.

지금도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유통의 패러다임을 습득하는 일은 더욱더 그렇다.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여러 유통채널을 통해 제품을 간편하게 구매할수 있는 시대다,


그런데 우리가 생각해 봐야할게 있다.

유통은 바로 사람사이의 일이기 때문이다.

이책은 그러한 유통현장을 토대로 유통시장을 빠르고 정확하게 읽는법, 흔들리지 않는 우통기준을 세우는 법과

성공하는 유통에서 살아남는 현실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제품이 유통시장에서 빠르게 사라지는 이유가 있다.

제품가격이 무너지기 때문이다.


제품을 지키기위한 4가지 단계를 기억하면 된다.

유통기준을 세워야 하고

유통방향을 정해야 하며

유통설계를 한후 찾아오는 유통채널이 증가하면 가격을 무너뜨리지 않는 우통채널을 선정해서 제품공급을 한다

제품을 잘 만들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사라지는 제품이 훨씬더 많다는게 문제이다

이책은 유통으로 성공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게 아니라
저자의 유통철학을 담았다고 했다

유통을 잘하기 위해서는 책에서 제시하는 5가지의 메세지를 잘 따르면 될것이다.
1. 유통의 시작, 가격준수
2. 유통버티기, 유통맷집 키우기
3. 유통의위기, 유통기준 세우기
4. 유통의성공, 가격준수 완성
5. 유통의완성, 사람이 답이다.

그리고 가장 좋은 정보인 유통채너 소개가 부록으로 들어있다.

성공은 운이라고?
"유통고수와 유통사기꾼은 백지 한장차이입니다. 실수할 수도 있지만, 포기하지
않으면 준비된 사람에게만 행운이 찾아옵니다. 성곡하면 고수! 실패하면 사기꾼!
---- 134p

많은걸 생각하게 하는 문구라 기억에 남는다.
고수와 사기꾼의 백지한장의 차이가 우리의 삶을 완전이 바꿔놓는다고 생각한다.
누군가에게 사기꾼으로 보이지 않는 그런 탄탄한 기초를 쌓아야 할것이다.

비난이 칭찬보다 안전하다
"비즈니스및 조직에 있어서의 단점 및 실수 노트를 만들고, 얼마나 개선되었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단점과 실수를 줄어들수록 꿈과 목표가 가까워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칭찬과 아첨을 구분할 줄 안다면 좋은 인제들이 내 주위로 몰릴 것입니다."
----192p

비난을 듣고 싶은 사람은 없을것이다.
당연히 칭찬에 익숙한 삶이였는데 칭찬에 익숙해 지다보면 나역시 실망과 상처를 감당하기
힘들어 진다고 생각한다.
비난이라기 보다 지적, 충고을 받아들이는 것이 성공하고 나를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것은 잘알고 있다.
하지만.. 상처를 받지 않으려는 노력이 필요할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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