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주의 기술 - 1,000건의 수주경험을 통해 완성한
박상우 지음 / 비즈니스아츠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당장 내가 입찰을 하고 있거나 그렇진 않다.

회사를 취직해 영업담당 과장님을 지켜보다 수주가 뭘까? 하는게 궁금해 졌다.

더군다나 기술을 알려준다고 하니 무척이나 기대하면서 보게 되었다.

사업을 하시는 엄마,아빠를 볼때 계약을 하고 그일을 진행하기 위한 사전작업이 무척 많다는걸 알았다.

이책은 제안서기획부터 설계, 작성, 제출후 평가까지 자세히 설명되어있다.


거기에 수주프레젠터이션이라는 비즈니스 프레젠터이션 기획,준비,전달, 그리고 마무리까지

초보자가 처음 겪는 일에 시행착오를 겪게 되는 과정을 덜어주기 위한 책이다

학교수학여행을 위해 장소와 여행사를 선정하는 일에함께 참여한적이 있다.

여러곳에 업체들이 와서 사업설명을 했고 그중 가장 적합한 곳에 투표를 했다.

어떤곳은 기획은 좋았으나 발표가 부족해 보였고

또 어떤곳은 설명은 좋았으나 자료가 너무 부실해 믿음이 가지 않는곳도 있었다.


이책은 바로 이런부분을 놓치지 않게 준비할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는 책이다.

성공한 제한서에는 6가지 요소가 제시된다

1.요구사항충족,

2.논리적일관성,

3. 설득의구체성,

4.문서로서의 가치,

5.이해의 용이성,

6.독창적차별화


좋은 제안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도 총 6가지의 전략파트가 구성되는데

1.전략 씨앗발굴

2. 번략 축 설계

3.전략 씨앗분류

4.전략 패키징

5.전략가치결정

6.전략파트작성


이외에도 성곡적인 프레젠터이션의 7가지 요소가 제시되어 있다.

1.경쟁력있는콘텐츠

2. 창의적인pt전략과 사전준비

3.검증된비주얼 비법

4.듣고싶은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5.전문가적이미지와 보니랭귀지,

6.강한 자신감과 열정

7.완벽한 질의응답


이책을 보다보면 크게는 사업을 운영하거나 운영계획에 필요한 수주의 기술들이 나열되어 있지만

다른 관점으로 본다면 자기소개서, 면접,취직 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은 글씨에 빡빡한 글로 사실 지루한 감이 있긴 했지만

후반부로 가면서 흥미있고 재미가 있었다.


2011년도에 발행된 이책이 많은 독자들이 있는게 당연한거 같다.

많은 도움이 될만한 책을 찾은거 같아 무척 흐믓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