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학뇌를 키워 주는 입체왕 4 - 단면도 그리기 ㅣ 수학뇌를 키워 주는 입체왕 4
다카하마 마사노부 & 히라스가 노부히로 지음, 최종호 옮김, 강미선 감수 / 진선아이 / 2014년 2월
평점 :
절판
수학뇌를 키워 주는 입체왕
4 단면도 그리기
다카하마 마사노부 · 히라스가 노부히로 지음 / 최종호 옮김 / 강미선 감수 및 추천
src="http://api.v.daum.net/widget1?nid=53300432" frameBorder=no width="100%" scrolling=no height=90 allowTransparency>
입체왕의 4번째 이야기는 입체도형의 단면도를 그리는 거랍니다.
단면도 그리기 쉬울 거라 생각했는데 책을 잠시 살펴보는 동안 헉.. 이거 내가 먼저 봐야겠다는 생각이 마구마구 드는 거 있죠.
문제가 나오는데 내 생각이 죄다 틀리더라는..ㅋㅋ
학창시절 수학이 뭐같이 싫어하며 등한시했던 게 다 티가 나더라구요.




책을 펼치면 먼저 여러 개의 섹션큐브를 만들고, 섹션큐브에 끼울 단면 카드를 만들어요.
공간지각력이란 예를 들어 도형 문제를 풀 때 머릿속에 입체를 영상화해서 그것을 다각도로 바라보거나 자유자재로 돌리거나 잘라 내는 능력을 말하는데 공간지각력을 자기 것으로 만들면 수학의 도형 문제도 쉬워질 뿐만 아니라 어떤 상황을 머릿속으로 구체화하는 능력이 길러지기 때문에 수학의 문장형 문제나 국어의 독해 문제에도 강해진답니다.
오~ 이건 STEAM형 교과 과정에서도 중요한 부분이겠는걸요.
공간지각력이 왜 필요한지를 도식화해서 보여주니 더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군요.

섹션 큐브와 단면 카드를 만들어 이렇게 끼워보며 단면을 그려보는 건데요.
단면을 그리는 종이는 요런 종이가 좋답니다.
섹션 큐브에 단면 카드를 끼워보며 문제를 풀어보는 방식으로 스텝 1, 2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렇게 큐브에 끼워진 카드 도형의 색선을 묻는 문제도 있구요.

다양한 모형의 단면 카드로 큐브를 잘랐을 때 어떤 모양이 될지 묻는 문제도 있어요.
이렇게 문제만 보면 성인이 봐도 좀 어려울 것 같은데
상상해서 답해 보고, 직접 섹션 큐브와 단면카드로 잘라 보는 체험을 해 보면 아하~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스텝 2에서는 본격적인 단면 그리기가 진행된답니다.
먼저 입체 도형을 따라 그려보고,
잘려진 단면의 도형을 찾아보아요.
이런 활동을 반복해서 하다 보면 어느새 머릿속으로 3D CAD 프로그램이 떠오른답니다.
컴퓨터를 빌리지 않고서도 머릿속에서도 3D 환경을 구상한다는 거 넘 멋지지 않나요?
수학뇌를 키워 주는 입체왕!! 초등맘 님들에게 마구마구 추천해 드려요!!
src="http://api.v.daum.net/widget1?nid=53300432" frameBorder=no width="100%" scrolling=no height=90 allowTransparen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