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 주사위 놀이를 한다 - 확률, 불확실한 미래에 도전해온 수학의 역사
이언 스튜어트 지음, 장영재 옮김 / 북라이프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솔직히 나에게 너무 어려웠다.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더 많았던건 분명하다. 확률,통계학,군사무기,수리경제학,여론조사,날씨정보,심장박동기,임상실험,빅데이터,인공지능등 우리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준 모든것의 발견은 결국확률, 즉 미래의 불확실성에 도전해온 수학의 발전때문에 가능했다.

불확실성은 어디에나 존재하며, 불확실성이 항상 나쁜것이 아니다. 우리가 하는 일확천금을 노리는 로또 또한 이 불확실성의 확률,통계가 아닐까? 인간은 미래를 예측하고 통제하려고한다. 그러나 불확실성은 완벽하게 통제된다고 말할수 있을까? 그리고 통제가 가능할까??

갈릴레오 갈릴레이는 지상에서 구르는공과  떨어지는 물체의 운동에서 요하네스케플러는 천상에서 화성의 궤도운동을 통하여 수학적 패턴을 발견했다. 인류는 예측할수 없는것을 예측하는 방법을 배웠다. 특정한 시스템의 미래를 예측하는일은 때로 불과 며칠뒤의 미래조차 시스템의 현재상태에 대하여 불가능한 정도로 정확한 데이터를 요구했다. 이러한 효과는 혼돈이라 불리며, 결정론과 예측가능성의 관계에 대한 관점을 완전히 바꿔놓았으며, 결정론적 시스템을 지배하는 법칙을 완벽하게 알수있으나 여전히 미래를 확실하게 예측할수 없다. 현재자체가 문제의 원인이 아니라는것은 역설적이다. 문제는 우리가 현재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수 없기 때문에 생긴다.

책은 기상현상을 말하는 나비효과, 확률변수인 동전던지기, 도박에 관심이 많았던 수학자들의 확률이론등등 흥미로운 소재가 많다. 그러나 앞서 말했던것처럼 이책은 많이 어려웠다. 통제할수있고 잘안다고 생각하는 대상에도 오류의 가능성은 늘 존재한다. 그래서 연구하고 수정하고 연구하고 수정하는것같다.

어쩌면 양자불확실성은 전혀 불확실성이 아닐지도 모른다. 고대 그리스인이 생각한것처럼 우주이전에 혼돈이 있었을수 있다. 신이 주사위놀이를 하지 않는다는 아인슈타인의 말은 수정되어야할지도 모른다.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만 그 놀이는 감추어져있고 진정한 무작위도 아니다. (444쪽)

👉미래는 불확실하나  불확실성의 과학이야말로 미래의 과학이다.

이책은 수학, 과학에 관심을 갖는 사람에게는 매우 흥미로울책이라고 생각한다.

<북라이프출판사로부터 해당도서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